정부 지원사업 카카오톡으로 쉽게 확인한다

정부나 공공기관, 지자체 등에서 운영하는 중소기업 대상의 다양한 지원 정책들이 많다. 중소기업 운영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들이지만 막상 인력과 시간의 부족으로 놓칠 때도 많다.

그런데 이제 카카오톡 챗봇으로 중소기업 지원사업을 쉽게 알아볼 수 있게 된다.

 

사진= 카카오톡 기반의 ‘중소기업 지원사업 알리미 챗봇’ 창

중소기업 지원사업 알리미 챗봇을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카카오톡에서 ‘지원사업 알리미 챗봇’ 검색 후에 친구 추가를 한다. 친구 추가 후 ‘지원사업 알리미 챗봇’을 실행, 지역별/분야별 최신 지원사업 공고를 검색하면 된다.

이 챗봇은 챗봇 SW개발업체 ‘페르소나’에서 중소벤처기업부의 도움을 받아 만들었다. 페르소나는 중기부가 기업마당에서 개방 중인 중소기업 지원 사업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중소기업 지원사업 알리미 챗봇'을 개발하게 되었고, 지난 5월부터 시범서비스를 하고 있다.

페르소나 배준철 대표는 창업 전 중소기업 지원기관(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에서 근무하며 중소기업들이 지원정보 활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을 보고 고심하다가 이러한 서비스를 만들게 되었다.

배준철 대표는 "기업마당 지원사업 데이터는 중소기업이 지원사업 정보를 검색할 때 정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중소기업 CEO라면 반드시 알고 활용해야 한다"면서, "관심사업 등록, 개인화 설정 기능을 적용하여 올해 12월 중에는 더욱 개선된 챗봇을 정식 서비스하고 싶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