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은 0.01% ↓, 양극화 연체율에서도 나타나

자료=금융감독원
자료=금융감독원

어려운 경제 위기속 중소기업들의 재정현황이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재인 정부는 올해 초부터 최우선 화두를 '경제'로 선정하고 경제살리기에 대한 초점을 맞춘 다양한 정책들을 펼치고 있지만 아직 국내 중소기업들은 희망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금융감독원은 19일, 4월말 기준 국내 은행의 1개월이상 원리금 연체기준 연체율은 0.49%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3월말 0.46%에서 0.03% 소폭 상승한 수준이다. 

기업대출 연체율은 0.64%로 3월말 0.59%에서 0.05% 올랐다. 대기업대출 연체율은 0.01% 떨어진 가운데, 중소기업과 개인사업자 대출 부문에서 연체율은 각각 0.06%, 0.01% 올랐다. 

대기업은 떨어진 가운데 중소기업과 개인사업자는 올라 양극화가 은행권 대출 연체율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가계대출 연체율은 0.3%로 3월말 0.28%에서 0.02% 상승했다. 이 중 주택담보대출 연체율이 0.01% 올랐고 신용대출 등 가계 대출은 0.04% 연체율이 증가했다.

금감원은 4월이 통상 연체율이 오르는 시기라고 판단했다. 금융사들이 3월말 연체 채권을 정리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금감원은 신규연체 발생에 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하는 한편, 충분한 대손충당금을 적립함으로써 손실흡수능력을 강화해 나가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초 신년사에서 '경제'라는 단어를 25회 언급했으며 신년 기자회견에서도 '경제'를 35차례 강조했다. 

공정경제와 혁신성장, 소득주도성장을 통해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지만 중소기업들은 여전히 어려운 경영난을 겪고 있다.

이에 중소기업중앙회와 소상공인연합회 등 중소기업단체는 지난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 최저임금이 동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소기업계는 "지난 2년간 급격한 인상으로 중소기업은 인건비 부담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중복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내년도 최저임금은 기업의 지불능력과 노동생산성을 반드시 감안해 최소한 동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상호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