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오디션 프로그램 우승, 기적의 아이콘이 되다

2002년 5월 미국 폭스-TV에서 첫 방송을 시작한 음악오디션 프로그램 <아메리칸 아이돌>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에 ‘오디션 열풍’을 불러일으키며 각국 대중음악계에 수많은 인기 스타를 만들어내는 밑거름이 됐다.

켈리 클락슨. 사진제공=유튜브
켈리 클락슨. 사진제공=유튜브

<아메리칸 아이돌> 첫 번째 시즌의 우승자 켈리 클락슨(Kelly Clarkson)은 지금까지 ‘가장 성공한 오디션 출신 뮤지션’으로 인정받으며 지금껏 톱스타로서 정상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미국 텍사스 주 출신으로 부모의 이혼과 재혼으로 평탄치 않은 가정환경 속에서 자랐지만, 노래하고 곡을 쓰는 타고난 음악재능을 평생 가져가기 위해 TV 드라마 단역배우, 음료판매 홍보요원, 칵테일 웨이트리스, 텔레마케터 등을 마다하지 않았던 켈리 클락슨.

고향 친구들의 도움으로 음악 오디션 프로그램 출전기회를 얻게 된 그는 기적의 기적을 연출하며 파이널 무대에서 1위를 차지 일약 신데렐라의 꿈을 이루게 된다. 켈리 클락슨이 결승전에서 열창한 곡 ‘A Moment Like This'는 2002년 10월 5일자 빌보드 Hot 100 차트 정상에 오르는 또 하나의 기적을 일궈낸다. 

8장의 스튜디오 앨범(정규 7장, 크리스마스 1장)을 포함, 다수의 작품을 통해 수많은 히트곡을 발표하며 최고 스타의 반열에 등극한 켈리 클락슨. 작년과 올해 2년 연속 사회자로 나선 <빌보드 뮤직 어워드(Billboard Music Awards)>. 방탄소년단(BTS)의 수상과 공연을 통해 이 시상식에 대한 관심이 우리언론과 대중의 관심이 고조되면서 그에 대한 국내인지도 역시 이전보다 훨씬 높아졌다. 
             
어느 순간 싱어송라이터의 범주를 벗어나 음악 및 쇼 프로듀서, 동화작가, 음악 프로그램을 포함한 미국 내 여러 TV쇼에서 입담까지 선보이며 맹활약 중인 켈리 클락슨은 두 아이의 엄마 엔터테이너로서 2019년 현재에도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특히 켈리 클락슨이 발표했던 한 곡의 노래가 2010년대 초중반에 걸쳐 우리나라에서 ‘국민 팝송’이라고 불릴 정도로 대단한 인기를 얻었는데, 이 곡은 국내 음악 오디션프로그램 열풍과 더불어 수많은 참가자들에게 꿈을 이루기 위한 시작의 의미로 불리기도 했다.

켈리 클락슨. 사진제공=켈리 클락슨 페이스북
켈리 클락슨. 사진제공=켈리 클락슨 페이스북

- 켈리 클락슨의 ‘Because Of You', 국내 음원차트 역주행의 본보기가 되다 - 

2013년 정식 데뷔 이후 수많은 히트곡을 발표한 켈리 클락슨. 음악 오디션프로그램의 첫 번째 우승자로서 그 후광을 톡톡히 얻은 것도 사실이다. (물론 그에 상응하는 음악 실력이 뒷받침됐다.) 

‘A Moment Like This', 'Since You Been Gone', 'Breakaway', 'My Life Would Suck Without You', 'Stronger (What Doesn't Kill You)' 등 여러 곡이 국내에서 사랑을 받았지만  ’켈리 클락슨‘하면 떠올리게 되는 곡은 바로 ’Because Of You'다.

앞부분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국내에서 열린 초창기 음악 오디션프로그램에서는 특히 많은 여성 참가자들이 자신의 가창력을 드러낼 수 있는 노래로 ‘Because Of You'를 선택한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미국 폭스TV로부터 <아메리칸 아이돌> 판권을 구매해 2009년 <슈퍼스타K>를 방송하기 시작했던 음악채널 엠넷(m-net)은 2010년 이 오디션 프로그램 두 번째 시즌에서 당시 내한 콘서트를 위해 5월초 우리나라에 온 켈리 클락슨을 예선 특별 심사위원으로 등장시켜 ‘원조 오디션 우승자의 등장’과 함께 언론과 시청자들에게 커다란 반향을 불러 모은 바 있다.

무엇보다 <슈퍼스타K2> 참가자로 예선 당시 시청자들에게 가슴 뭉클한 감동을 선사했던 김보경은 켈리 클락슨의 ‘Because Of You'롤 열창, 높은 화제성에 힘입어 이 곡은 방송이후 국내 모든 음원차트에 재등장을 했고, 2010년 9월초부터 2015년도까지 실시간차트부터 연말차트에 이르기까지 줄곧 등장하며 ’차트 역주행의 본보기‘를 제대로 보여준 상징적 팝 음악으로 여전히 회자되고 있다.

이 곡은 2004년 11월 30일 미국에서 발매된 켈리 클락슨의 2집 정규앨범 <Breakaway>에 수록됐고 2005년 8월 싱글로 커트돼 빌보드 Hot 100 7위를 기록했다. 발표 당시에도 파워풀한 팝 발라드 넘버로 국내음악팬들도 애청했지만, 우리나라 음악오디션 프로그램 역사상 ‘가장 성공한 시즌’인 <슈퍼스타K2>을 통해 폭발적 인기를 얻으며 ‘Because Of You' 앞에는 ’국민팝송‘이란 수식어가 한 동안 붙어있기도 했다.

이 곡 켈리 클락슨 자신이 불우했던 성장시절의 이야기를 애절한 가사로 담아내고 절규가 느껴지는 창법이 들을 때마다 마음에 와 닿는데, 간절함과 실낱같은 희망을 갖고 오디션 장에 나섰던 참가자들의 저마다 모습들이 불현듯 그려지기도 한다.

꿈을 포기하지 않고 역경을 이겨내며 ‘기적의 아이콘’이 된 켈리 클락슨. 그는 ‘신데렐라’란 이미지를 벗어나 다방면에서 자신의 재능을 드러내는 ‘진정한 엔터테이너’의 길 위에 있다. 

켈리 클락슨. 사진제공=빌보드닷컴
켈리 클락슨. 사진제공=빌보드닷컴

- ‘오디션 스타’를 벗어나 ‘자신의 쇼 진행자’로 변신 중인 켈리 클락슨 - 

켈리 클락슨은 3개의 그래미 어워드(Grammy Awards), 4개의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American Music Awards), 3개의 MTV 비디오 뮤직 어워드(MTV Video Music Awards) 트로피를 품에 안으며 음악 오디션 출신으로서 음악성과 상업성을 모두 인정받은 팝스타가 됐다. 그리고 그는 음악인의 영역을 벗어나 자신의 다른 재능들을 세상에 알리는 중이다. 

먼저 2016년과 2017년 10월 아이들을 위한 책 ‘River Rose And The Magical Lullaby'와 ’River Rose And  The Magical Christmas'의 저자이면서 두 아이를 키우는 같은 엄마의 자격으로 세상의 많은 부모들과 같이 나눌 수 있는 따스하고 아름다운 이야기와 노래를 전한 바 있다.

또한 <빌보드 뮤직 어워드> 2년 연속 쇼 호스트로 선정됐을 만큼 당찬 입담으로 빼어난 진행능력을 선보였던 켈리 클락슨은 이 시상식의 프로덕션에도 참여하는 등 다양한 재능을 표출해 관계자들을 놀라게 했다. 그런 그의 자신감이 <보이스(Voice)>란 음악 오디션프로그램에 코치로 출연,2017년(14번째 시즌)과 2018년(15번째 시즌) 자신이 가르친 참가자들을 2년 연속 우승으로 이끈 저력에서(?) 시작된 것이 아닐까 싶다.

2019년 37세(1984년 4월 24일생)의 삶을 살고 있는 켈리 클락슨은 <The Kelly Clarkson Show>란 자신의 이름을 걸고 낮 시간에 방송되는 버라이어티 토크 쇼 론칭을 위해 열심히 준비 중이고, 오는 9월 19일 프리미어 쇼가 우선 개최될 것이란 소식을 전하고 있다.

과연 그가 미국에서도 시청률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널리 알려진 토크쇼 분야에 뛰어들어 어떤 성적과 결과를 얻어낼지 켈리 클락슨을 좋아하는 국내 팬들에의 기대와 관심도 높아질 것 같다.

2002년 뮤지션이 되길 바라던 한 오디션 지망생이 17년이 지난 2019년 자신의 쇼를 진행할 사회자가 된 모습을 지켜보면서 많은 이들의 마음속에 ‘꿈은 현실이 된다!’라는 문구가 희망의 메시지로 남아있길 바란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