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대일의존도 낮추고 기술주도권 확보” 

정부가 앞으로 소재·부품 분야에서 수요기업인 대기업이 R&D에 참여하는 데 걸림돌이 됐던 출연금 부담 등을 낮춰 신속한 사업방식을 도입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소재·부품 분야 핵심기술의 조기 확보와 대외 의존형 산업구조 탈피를 뒷받침하기 위해 산업기술 R&D 제도개선 내용을 개편한다고 8일 밝혔다. 

지난 8월 5일 발표한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의 후속조치로, 수요-공급기업 협력 기술개발에 대한 인센티브 강화, 핵심기술 조기 확보를 위해 정책지정 등의 신속한 사업추진 방식 도입, 경쟁형 R&D 또는 복수지원 R&D 형태의 연구개발 방식으로 인한 연구방식 유연화, 도전적 연구개발 장려 및 행정 부담 완화 등의 내용을 담았다.

앞으로는 대기업이 수요기업으로 정부 R&D에 참여할 경우에는 중소기업 수준의 출연금 지원과 현금부담을 하면 되고, 수요기업이 희망할 경우 정부 출연금 없이도 사업 참여를 허용키로 하였다.

개선안을 보면 총 사업비 10억 원 R&D 과제의 경우, 기존에는 정부가 3억 3천만 원을, 대기업이 6억 7천만 원을 부담했지만, 앞으로는 대기업이 수요기업으로 참여하면 정부가 6억 7천만 원까지 지원하고 대기업은 3억 3천만 원만 부담하면 된다.

자료=산업통상자원부

또한, 수요기업이 공급기업과 기술 로드맵을 공유하는 과제는 우선 지원(가점부여)하고, 공동 개발한 소재․부품을 수요 대기업이 구매하면 기술료 감면, 후속과제 우대가점을 부여하는 등 수요-공급기업 간의 협력모델을 적극 지원키로 하였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8일 대전 화학연구원에서 11개 주요 공공연구기관과 간담회를 열고 소재·부품 연구 현황을 청취하고,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하였다.

성장관은 “연구계가 기업과 한 몸처럼 협력하고 소통해 소재·부품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공급기업이 개발한 소재·부품이 수요기업과 긴밀히 연계될 수 있도록 밀착 지원해 달라”고 당부했다.

윤수은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