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금융시장 불안감 해소에 금융부문 완충제 돼야”
증권유관기관의 신중하고 차분한 대응 당부

금융위원회는 27일 일본의 수출규제 피해기업에 대한 만기연장, 신규지원 등의 금융 지원 규모가 2,654억원이라고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정책금융기관을 비롯해 시중은행, 증권유관기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금융시장 동향 점검 및 일본 수출규제 대응 간담회를 개최하고, 이 자리에서 관련 자료를 발표했다. 

자료=금융위원회
자료=금융위원회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피해기업에 대한 애로상담을 토대로 만기연장, 신규지원 등을 제공이고, 지난 8월 5일부터 23일까지 총 130건에 대해 2,654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이 이뤄졌다”면서 금융기관을 통해 직접적이고 심각한 피해를 입은 기업은 파악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28일부터 시행되는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조치가 장기화될 것으로 예측된다고 밝힌 최 금융위원장은 “많은 기업이 앞으로 발생할지 모를 수입·수출 차질 등에 대한 불안감을 갖고 있고, 우리 기업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금융부문에서 보다 적극적이고 신속하게 지원해야 한다”면서 참석자들에게 기업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금융부문에서 완충제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최 금융위원장은 미중 무역갈등을 비롯해 홍콩사태, 글로벌 경기둔화 등 다양한 리스크로 인한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확대됨에 따라 주가, 환율의 변동성이 확대됐다고 말한 후 금융당국이 그간 비상대응체계를 가동, 금융시장을 모니터링해왔고, 시장변동성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증권유관기관, 기관투자자들은 투자자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신중하고, 차분히 대응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8월 2일부터 금융당국과 정책금융기관, 시중은행이 함께 일본 수출규제 ‘금융부문 비상TF’를 가동중이다. 

윤정애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