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점 만점 신용점수 기준...240만명 연1%p 금리인하 기대

 

내년부터 은행과 보험 등 전 금융사들은 10개로 나뉜 신용등급이 아닌, 1000점 만점인 신용점수를 기준으로 대출 여부와 금리를 결정하게 된다.

금융당국은 지난 5일 ‘신용등급 점수제 전환 전담팀’을 꾸리고, 현재 국민·신한·우리·하나·농협은행 등 5곳만 시범적용하고 있는 점수제를 내년까지 보험사와 카드사 등에도 전면 확대하기로 했다. 같은 등급 내 수백만 명에게 비슷한 금리를 매기는 관행을 바로잡자는 취지다. 

지금은 금융사가 1에서 10등급, 신용등급에 맞춰, 대출 여부와 금리를 결정한다. 일반적으로 은행에서 돈을 빌리려면 1에서 6등급은 나와야 하고, 등급이 높을수록 이자가 저렴하다. 하지만 이 같은 등급제는 300만에서 천만 명이 등급 한 개에 밀집돼, 비슷한 금리를 적용받는 문제가 있었다. 5등급에는 703만 명이 몰려있는데, 이 등급 내 신용점수 1등이나 꼴찌나 대출이자가 비슷하다.

자료제공=금융감독원
자료제공=금융감독원

금융당국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1에서 1천 점인 신용점수를 기준으로 고객별 금리를 차등화하기로 했다. 신용점수를 기준으로 금리를 산정하게 되면 현재 등급 내 상위 점수에 있는 고객들 위주로 이자 혜택을 보게 된다. 예를 들어 신용점수 664점으로 7등급 상단에 위치한 은행 고객은 등급제에선 대출을 못 받지만, 점수제에선 6등급과 비슷하게 취급돼, 대출이 가능해진다. 마찬가지로 4등급, 5등급 내 상위점수에 있는 고객들도 각각 3등급, 4등급이 받는 금리 수준을 적용받는 식이다. 이런 식으로 신용점수에 따라 금리할인 수준을 보다 세분화하게 되면 총 240만 명이 대출이자를 약 1%포인트를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금융당국은 전망했다.

신용등급 점수제 전환 TF팀은 오는 2020년으로 예정된 신용점수제 전환을 위해 관련제도 정비, 금융소비자 불편완화, 신용점수 활용 기준 구체화 등 점수제 전환 세부방안을 논의·마련할 예정이다. 

윤수은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