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온라인 광고 943건 시정 조치 

공산품의 의료기기 오인 우려 광고. 자료제공=식약처

뷰티 디바이스 시장에서 인기몰이 중인 'LED(발광다이오드)마스크'를 주름개선 등에 효과가 있는 의료기기로 헷갈리게 한 허위·과대 온라인 광고가 무더기로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7월부터 8월까지 LED 마스크 온라인 광고 사이트 7,906건을 집중 점검하여 ‘주름 개선’ 등 의료기기로 오인할 수 있는 광고 943건을 적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과장광고로 적발된 48개 공산품 LED마스크 중에는 삼성 셀리턴LED 마스크와 LG전자 프라엘더마 LED 마스크, 엘리닉 LED 마스크, 교원웰스 LED 마스크 등 시장을 선도하는 유명 제품들의 온라인 광고도 포함됐다. 

LED 마스크는 얼굴에 쓰는 가면 모양의 피부 미용기기로, 제품과 피부가 맞닿는 면에 LED라이트가 배치되어 있다. 

이들 광고는 의료기기로 허가받지 않았을 뿐더러 효능·효과가 검증된바 없는 일반 공산품임에도 주름 개선, 안면 리프팅, 기미·여드름 완화, 피부질환 치료·완화 등의 효능·효과를 표방하여 의료기기로 오인할 수 있도록 광고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처는 주름 개선, 안면 리프팅, 기미·여드름 완화, 피부질환 치료·완화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LED 마스크는 의료기기 허가·신고를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식약처는 이번에 적발된 광고 사이트 943건에 대해 해당 사이트를 운영한 제조·판매업체에 시정명령 등을 내렸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에 적발된 LED 마스크는 타당한 근거가 없거나 검증되지 않은 제한된 자료를 바탕으로 효능·효과를 표방하여 광고한 사례”라며,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할 때 광고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를 바란다”고 말했다.

적발된 제품명. 자료제공=식약처
적발된 제품명. 자료제공=식약처

윤수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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