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영업비밀 유출건관련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소송전과 관련해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전날 양사 최고경영자 회동은 성과없이 끝났고, 경찰 수사까지 시작되면서 전기차 배터리 기술 유출문제와 관련된 두 회사의 갈등이 더 깊어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서울지방경찰청 국제범죄수사대 산업기술유출수사팀은 17일 서울 종로구 서린동 SK이노베이션 본사와 대전 대덕기술원 등을 압수수색했다. LG화학이 지난 5월 '산업기술의 유출 방지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 등으로 서울경찰청에 SK이노베이션을 형사 고소한 데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LG화학은 지난 4월에 SK이노베이션을 기술유출 혐의로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와 델라웨어 지방법원에 제소했지만, 국내에서도 수사당국에 고소했다는 사실은 처음 알려졌다. 아직 경찰이 범죄혐의를 포착한 단계는 아닌 것으로 전해졌다.

LG화학은 입장자료를 통해 “경쟁사의 인력 빼가기 과정에서 핵심기술과 영업비밀이 다량 유출돼 방치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판단해 수사를 의뢰했다”며 “이번 수사로 경쟁사의 위법한 불공정행위가 밝혀지고 선의의 경쟁을 통해 국가 배터리산업 경쟁력이 강화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 측은 압수수색에 대해서는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다만 별도의 보도자료를 통해 배터리 산업 경쟁력을 위해서는 대화를 통한 해결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도 LG화학 측에 여론전을 그만두라고 촉구했다. 특히 '대화를 통한 해결'을 주장하는 이유로 ▲ 배터리 산업의 경쟁력 확보 ▲ 소송에 따른 해외 업체의 '어부지리' ▲ 막대한 소송비 등을 언급했다. 이밖에 LG화학이 주장하는 '인력 빼가기'에 대해서는 "일부 LG화학의 인력을 채용한 게 사실이고, 유감으로 생각한다"면서도 "워낙 지원자가 많았을 뿐 특정 인력을 겨냥해서 채용한 적은 없다"고 반박했다.

두 회사는 지난 16일 LG화학 신학철 부회장과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사장의 회동을 통해 타협을 모색했으나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SK이노베이션은 미국과 한국에서 LG화학에 특허침해 맞소송을 낸 상태고, LG화학도 추가로 특허침해 소송을 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어 갈등은 더 증폭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