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용금융’의 연장선...연 3∼4% 금리로 대출
햇살론17, 올해 內 4천억원으로 공급 늘려   

내년에 미취업 청년‧대학생의 취업활동을 지원하는 연 3∼4% 대 금리의 ‘햇살론 유스(youth‧청년)’가 은행권을 통해 출시된다. 금융소외계층을 위한 ‘포용금융 2.0’ 추진의 일환이다. 또한 이달 초에 출시된 '햇살론17'의 공급 규모가 현재 2천억 원에서 올해 안으로 4천억 원까지 늘어난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20일 오전 서울 중구 중앙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 이 같은 계획을 공개했다. 은 위원장은 “포용금융 정책의 제도적 틀이 갖추어진 만큼 향후 국민 체감도를 획기적으로 높이는데 중점을 두겠다”고 강조했다. 

금융위원회는 내년 1월에 미취업 청년·대학생이 취업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금융상품인 햇살론 유스를 은행권을 통해 출시해 총 1천억원을 공급할 예정이다. 이 상품은 최대 1천200만원을 연 3∼4%대 금리로 대출해준다. 햇살론 유스는 올해 1월 중단된 종전의 대학생·청년 햇살론의 기본 구조를 유지하면서 보증기관만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서민금융진흥원으로 바뀐다. 보증 비율은 100%고, 정부 재정으로 대위 변제 금액을 보전해준다. 차주는 최장 7년 안에 원리금을 분할 상환하면 된다. 학업·군 복무 기간 등을 고려해 거치 기간은 충분히 주어진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는 대면상담과 정밀심사로 햇살론 유스 대출 여부를 결정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상담을 통해 학업·구직 노력, 상환 의지, 성실성 등을 평가하고, 자금 용도와 상환 계획을 면밀하게 점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출 전에는 금융 교육을 반드시 받게 하고, 취업지원 프로그램과 창업 컨설팅, 채무조정 등도 연계해 지원한다. 

또한 금융위는 올해 햇살론17 공급 규모를 애초 2천억 원에서 최대 4천억 원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햇살론17은 연 17.9%라는 높은 금리에 대한 우려가 일부 있었다. 이에 대해 금융위 관계자는 “햇살론17이 대부업보다 금리가 낮고 은행 대출이라는 점이 부각되면서 실제 수요가 예상치를 웃돌고 있다“고 말했다. 이달 2일 선보인 햇살론17은 18일까지 11영업일간 일평균 52억 원, 총 570억 원이 공급됐다. 

한편, 금융위는 올해 말까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3곳을 추가해 전국적으로 총 51곳으로 구축한다. 향후 180여개의 민간·정책 서민금융상품에 대한 맞춤형 상담 기능과 금융 외 법률‧고용·복지 등 연계지원 기능 지속도 강화할 계획이다. 

윤수은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