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우리금융그룹, 삼성전자, 대림산업, CJ프레시웨이 등

사진제공=롯데
사진제공=롯데

롯데, 예비맘 지원 위해 3억 기부
롯데는 8일, 서울 중구의 대한적십자사 본사에서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가정의 예비엄마를 지원하는 ‘mom편한 예비맘프로젝트’에 쓰일 3억원을 대한적십자사에 기부했다. 10월 10일 ‘임산부의 날’을 앞두고 진행된 이 날 기부금 전달식에는 롯데지주 오성엽 커뮤니케이션실장과 대한적십자사 박경서 회장 등이 참석했다.

‘mom편한 예비맘프로젝트’는 롯데의 여성·아동 관련 사회공헌브랜드 ‘mom편한’ 사업의 일환으로, 롯데가 저출산 사회문제에 공감하고 임신과 출산 과정에서 산모들이 겪을 수 있는 경제적 부담을 나누겠다는 취지로 2015년부터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진행해오고 있는 활동이다. 

올해에는 1,000명의 예비엄마들이 지원을 받게 될 예정이다. 롯데는 지난 2015년부터 금년까지 총 15억원을 ‘mom편한 예비맘 프로젝트’에 지원하였으며, 이를 통해 총 4,156명의 예비엄마들이 혜택을 받게 되었다.

올해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선정된 1,000명의 예비엄마들은 젖병 소독기, 힙시트, 바운서, 아기 체온계 등 신생아 필수 육아물품 8종과 산모 교육 등을 지원 받게 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매년 증가하는 다태아 출산을 앞둔 예비엄마들을 위해 쌍둥이 유모차를 지원 품목에 포함했다. 

또한 롯데그룹 임직원 1,000여 명이 직접 만든 신생아 애착인형과 메시지 카드도 육아물품과 함께 전달될 예정이다. 

자료제공=우리금융그룹
자료제공=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 우리다문화장학재단, 다문화 및 저소득가정 아동·청소년에게 학습용 가구 지원
우리금융그룹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다문화가정과 저소득가정 등 소외계층 아동·청소년에게 학습용 가구를 지원하는 2019년 ‘공부방 환경개선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2012년 우리은행 등 우리금융그룹 계열사에서 200억원을 출연하여 설립한 공익재단으로 장학, 교육, 문화 등의 사업을 통해 다문화가족이 한국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공부방 환경개선 지원’ 사업은 책상, 책장, 의자 등 학습용 가구가 필요한 취학 연령(8~19세)의 다문화, 저소득가정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학습용 가구의 설치나 교체를 직접 지원한다.

지원신청은 서울 소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복지기관의 추천을 거쳐 이뤄지며, 복지기관 담당자는 오는 16일까지 우리다문화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접수를 완료해야 한다. 재단은 서류심사, 현장실사 등을 통해 오는 11월 대상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올해 25여 가구 40여명을 지원할 계획으로 자세한 내용은 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편,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2014년부터 지금까지 약 70여 가구, 120여명의 아동·청소년에게 학습용 가구를 지원해 왔다. 특히, 신청자 연령, 공부방 형태, 필요내용 등을 반영한 맞춤형 지원으로 성장기 아동·청소년의 정서적 안정과 학업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사진제공=삼성전자
사진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 '세상모든가족함께' 캠페인에 동참
삼성전자는 6일 부산 국립해양박물관에서 개최된 '세상모든가족함께 바다 나들이' 행사에 후원 기업으로 참가했다고 밝혔다. 이 행사는 여성가족부, 보건복지부, 문화체육관광부, 대통령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산시가 '세상모든가족함께' 캠페인의 일환으로 개최했다.

'세상모든가족함께'는 정부부처와 지역자치단체가 함께 한부모 가족, 다문화 가족 등 다양한 가족을 포용할 수 있는 사회적 인식 확산과 환경 조성을 위해 진행하는 캠페인으로, 지난 5월 서울에서 '숲속 나들이' 행사를 시작으로 이번이 두 번째다.

삼성전자는 이날 행사에서 삼성전자가 건립하고 지자체에 기부채납한 '청소년 자립지원센터'를 소개하고, 결혼이주여성의 자립을 돕는 핸즈온 키트 체험 프로그램 등 다양한 가족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삼성전자는 2013년 삼성의 신경영 선언 20주년을 맞아 임직원들이 마련한 성금을  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해, 부산, 대구, 강원에 3개의 센터를 건립하고 보호가 종료되는 소년의 자립을 지원하고 있다.

'청소년 자립지원센터'는 아동복지시설, 그룹홈(공동생활가정), 위탁 가정에서 생활하는  동·청소년이 만 18세가 되면 보호가 종료가 돼 충분한 준비없이 사회에 진출해야 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시작된 사업이다. 위탁시설에서 퇴소해야 하는 청소년들은 최대 2년간 개인 독립공간에서 생활하며 일상생활, 경제∙금융, 취업 등 자립을 위한 교육과 취업처 소개, 생활자금 지원 등 다양한 지원을 받는다. 삼성전자는 현재 운영 중인 부산, 대구, 강원 센터 외에도 2020년까지 광주, 구미 등에 추가로 센터를 건립하고 보호아동·청소년의 자립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지난 2월 새로운 사회공헌 비전인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을 발표하며 '청소년 교육'을 테마로 하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제공=대림산업
사진제공=대림산업

대림산업, 창립 80주년 맞아 소외된 이웃에 온정 전달
대림산업은 오는 10일 창립 80주년을 기념해 11일까지 한 주 동안 전국 곳곳에서 나눔 활동을 펼칠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대림산업 현장 직원들은 전국을 12개 권역으로 나누어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찾아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실시한다.
7일 GTX-A5공구 현장 직원들은 서울 용산구 청파노인복지센터를 찾아 점심 배식 봉사활동을 펼쳤다. 또한 시설을 찾는 노인 분들의 근육통과 관절염 치료를 지원하기 위해 물리치료기구를 기증하였다. 8일에는 서울 e편한세상 광진 그랜드파크, 충북 충주댐 현장에서 인근의 장애인 복지관을 찾아 쌀과 휴지 등 생필품을 전달했다.

이 외에 수도권, 전북, 전남, 경북, 경남, 부산 등 전국 각지의 대림산업 현장에서도 11일까지 현장 주변의 복지시설, 지자체를 찾아 봉사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더불어 냉장고, 에어컨, 장애아동용 특수 가구, 생필품 등 다양한 물품도 함께 지원한다.

문종석 CJ프레시웨이 대표. 사진제공=연합뉴스
문종석 CJ프레시웨이 대표. 사진제공=연합뉴스

CJ프레시웨이-WFP '제로웨이스트-제로헝거' 캠페인 업무협약 체결
하루 약 40만식의 단체급식을 제공하는 CJ프레시웨이는 낭비되는 음식물을 줄이는 동시에 기아퇴치 운동에 동참하기 위해 국제연합(UN) 구호기관인 유엔세계식량계획(World Food Programme, 이하 WFP)과 손을 잡았다.

CJ프레시웨이는 8일 서울시 중구 본사에서 문종석 대표를 비롯해 CJ제일제당 민희경 사회공헌추진단장, WFP 우테 클라메르트(Ute Klamert) 대외협력 사무차장, 임형준 서울사무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제로헝거(Zero Hunger) 캠페인'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낭비되는 음식물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이를 통해 기아퇴치를 위한 기금을 조성하는 모델을 구축하고 시행하는 것은 국내에서는 CJ프레시웨이와 WFP가 처음이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CJ프레시웨이는 오는 24일 '유엔의 날'을 기점으로 CJ제일제당 센터 사내 임직원들이 이용하는 단체급식장, '그린테리아 셀렉션'에서 별도의 '제로헝거' 메뉴를 마련해 매주 한차례씩 4주간 운영하게 된다.

'제로헝거' 메뉴는 버려지는 음식물을 최소화하기 위한 덮밥류, 비빔밥류 등으로 구성되며, 임직원 한 명이 이용할 때마다 1,000원씩이 기아퇴치를 위한 기금으로 적립된다.

CJ프레시웨이는 4주간의 파일럿 운영을 통해 적립된 기금을 WFP를 통해 기부할 계획이며, WFP는 해당 기금을 아프리카 등 기아로 고통 받는 현장에 다양한 물품으로 지원하게 된다.

한편 CJ프레시웨이는 현재 산업체, 오피스, 병원, 골프장 등 전국 550여 곳에서 단체 급식장을 운영 중이며, 지난해에는 잔반 줄이기 캠페인을 실시하는 등 버려지는 음식물을 줄이기 위한 활동을 꾸준히 이어왔다.

윤수은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