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한단계 올라 9위

영국 컨설팅업체 브랜드파이낸스가 국가브랜드 2019보고서를 발표했다

1위와 2위는 여전히 미국과 중국이지만 두 나라의 차이는 많이 줄었다. 중국은 국가브랜드 가치가 급격하게 상승하며 19조4천억 달러로 지난해 보다 40% 급등했다. 덕분에 27조7천억 달러로 1위인 미국과도 격차를 많이 좁혀서 지난해 12조 달러였던 격차가 올해에는 8조 달러로 줄었다. 미국의 브랜드 가치는 7% 증가에 그쳤다.

보고서는 중국의 화웨이, 알리바바, 중국공상은행(ICBC) 같은 브랜드의 성장이 국가 브랜드 가치의 제고로 이어졌다고 평가했다.

일본은 4조5천억 달러로 4위로 올랐고, 대신 영국이 3조8천억 달러로 브렉시트 불확실성 영향으로 4위에서 5위로 떨어졌다.

2조5천억 달러인 인도는 19% 상승해 7위로 2단계 올랐다. 그 외 10위권은 독일(4조8천억 달러로 3위)과 프랑스(3조 달러로 6위)로, 두 국가는 제자리를 지켰다. 캐나다(2조1천8백억 달러로 8위)와 이탈리아(2조1천1백억 달러로 10위)는 각각 1계단과 2계단 하락했다.

한국은 국가브랜드 가치 2조1천3백억 달러로 지난해 보다 7% 증가해 9위로 한 단계 올랐다. 10위권에 새로 진입한 국가는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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