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우수상 8곳 각 500만원

자료제공=국토교통부
자료제공=국토교통부

3기 신도시 이름짓기 대국민공모전이 열린다.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주택시장 안정을 위해 발표한 ‘수도권 30만호 공급계획’ 사업 중 남양주·고양·하남 등에 위치한 신도시와 서울 도심부지 등 총 8곳의 도시 및 단지 명칭 공모전을 23일부터 11월 17일까지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국토부, 서울·경기·인천 등 지방자치단체,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사업시행자 등 총 14개 기관이 공동으로 진행하며, 국민 누구나 홈페이지(www.newcity2019.org)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공모 대상은 남양주시, 고양시, 하남시, 부천시, 인천시 계양구에 위치한 신도시 급(330만㎡ 이상) 5곳 및 과천시, 서울시 서울의료원 부지, 서초구 사당역 복합환승센터 등 3곳으로, 총 8곳이다. 8곳의 총면적은 여의도 면적의 12배 규모인 3,432만㎡로 총 18만 2천호가 공급되며, 신도시 중 남양주·하남·인천 등 3곳은 지난 10.15일 지구지정이 완료되었고 올해 5월 발표한 고양·부천은 내년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지구지정 할 계획이다.

자료제공=국토교통부
자료제공=국토교통부

참여방법은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희망하는 도시(단지)이름과 그 이유를 100자 이내로 작성(8곳 중복신청 가능)하여 제출하면 된다. 지역특성·개발콘셉트 반영정도, 창의성 등을 기준으로 전문가, 지방자치단체, 사업시행자 등이 심사에 참여하여 지구별로 최우수상 1인, 우수상 1인, 장려상 2인 등 총 32명을 선정하고 총 상금 7천만 원과 국토교통부 장관상 등이 수여된다. 공모전과는 별도로 살고 싶은 신도시 2곳을 선택하면, 600명을 추첨하여 상품도 제공한다. 또 공모전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공모전 관련 안내사항 뿐만 아니라 공모 대상지별 개발구상과 조감도 등도 확인할 수 있다. 

김승범 국토교통부 공공택지기획과장은 “3기 신도시는 지하철 연장 등 교통이 편리한 친환경 도시, 국공립 유치원 100% 공급 등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판교와 같이 일자리가 많은 도시 콘셉트를 바탕으로 ‘누구나 살고 싶은 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라면서, “지역 특성에 맞는 신도시 이름이 지어지도록 국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윤수은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