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댓글 폐지도 검토하기로

카카오가 연예섹션 뉴스 댓글과 카카오톡 실시간 이슈 검색어를 잠정 폐지하기로 했다. 카카오 여민수·조수용 공동대표는 25일 판교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런 내용의 뉴스 및 검색 서비스 개편 계획을 발표했다.

카카오톡 내 샵 검색의 실시간 이슈 검색어는 당장 오늘 오후 1시부터 서비스를 중단했다.

연예섹션 뉴스 댓글도 이달 안으로 잠정 폐지된다. 인물 키워드에 대한 관련 검색어 또한 연내 중단할 예정이다. 이번 개편은 최근 가수 겸 배우 설리(본명 최진리·25)의 사망을 계기로 악성 댓글이 사회적 문제로 다시 주목받는 상황에서 나온 것이다.

여민수 대표는 "최근 안타까운 사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연예섹션 뉴스 댓글에서 발생하는 인격모독 수준은 공론장의 건강성을 해치는 데 이르렀다"며 "건강한 공론장을 마련할 목적으로 이같은 서비스들을 시작했지만 지금은 사생활 침해와 명예훼손 등 부작용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이번 조치를 시작으로 카카오는 댓글 서비스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기로 했다. 포털 다음의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실검) 등 실시간 서비스도 폐지를 포함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검토할 방침이다. 재난 등 중요한 사건을 빠르게 공유하고, 다른 이용자들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알 수 있게끔 원래의 목적을 살릴 계획이다. 또한 앞으로 댓글에 혐오·인격 모독성 표현 등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실시간 이슈 검색어와 검색어 자동 완성 기능 등도 인격권 보호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편할 계획이다.

카카오는 내년 상반기에는 다음 뉴스 서비스 전체를 구독 기반으로 전면 개편하기로 했다.

새 뉴스 서비스는 언론사 기사뿐 아니라 인플루언서가 만드는 콘텐츠와 블로그 글 등도 개인의 취향에 맞춰 제공될 수 있도록 꾸밀 방침이다.

이같은 변화는 포털업계 경쟁자이자 업계 1위 네이버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네이버 역시 최근 국정감사에서 포털의 사회적 책임에 걸맞은 '실검' 및 '악플' 대처에 미흡하다는 질타를 받았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