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아시아나 매각 주체인 금호산업은 12일 오전 이사회를 열어 아시아나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HDC현산-미래에셋 컨소시엄을 선정했다고 공시했다.

금호산업은 "아시아나항공 지분 매각과 관련해 7일 최종입찰 제안서를 접수했으며 이를 검토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했다"며 "향후 우선협상대상자와 주요 계약조건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7일 진행된 아시아나항공 본입찰에는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을 비롯해 애경-스톤브릿지 컨소시엄, KCGI-뱅커스트릿 컨소시엄 등 3곳의 숏리스트 업체가 참여했다. 이 가운데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은 아시아나항공 지분 31%과 유상증자를 포함해 약 2조5000억원을 제시했다. 애경-스톤브릿지 컨소시엄은 2조원에 못 미치는 가격을 써냈고, KCGI-뱅커스트릿 컨소시엄은 채권단이 제시한 전략적투자자(SI)를 구하지 못했다.

이에 앞서 국토부는 전날 현산 컨소시엄과 애경 컨소시엄 등 2곳에 대한 대주주 적격성 심사 결과 2곳 모두 항공운송사업을 하기 위한 결격 사유가 없다고 판단했다.

KCGI 컨소시엄에 대해서는 적격성 심사 의뢰가 이뤄지지 않았다.

현산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됨에 따라 금호산업과 현산 컨소시엄은 곧바로 아시아나 매각을 위한 본협상에 착수한다.

이번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천868만8천63주(지분율 31.0%·구주)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식(신주)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아시아나 자회사인 에어서울과 에어부산, 아시아나IDT 등 6개 회사도 함께 '통매각' 대상이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자회사 개별 매각도 가능하도록 돼있어 협상 과정에서 일부 자회사가 개별 매각될 가능성도 남아 있다.

본협상에서는 현산과 금호가 구주 가격, 신주 가격, 경영권 프리미엄 등 조건을 놓고 치열한 밀고 당기기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금호산업은 구주 가격을 최대한 높게 받길 원하고 있어 이를 두고도 줄다리기가 예상된다. 본협상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연내 주식매매계약 체결 등 모든 매각 작업이 마무리될 전망이다.

1988년 2월 창립한 아시아나항공은 현재 86대의 항공기를 운용하며 21개국 63개 도시에 74개 국제선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은 7조1천833억원이었으며, 작년 말 연결기준 자산은 8조1천911억원이었다.

올해 2분기 기준 아시아나의 부채는 9조6천억원, 자본은 1조5천억원 규모로 부채비율은 660%에 달한다. 신주 인수 자금으로 기대되는 약 2조원이 아시아나에 수혈되면 부채비율은 277%까지 떨어진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