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야후재팬 경영통합 합의발표

이해진과 손정의가 손을 잡았다. 네이버 자회사 라인(LINE)과 소프트뱅크 손자회사 야후재팬이 경영통합에 합의했다. 이용자 수 1억3천만명에 달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인터넷 기업이 탄생하게 됐다.

네이버는 11월18일 “라인과 Z홀딩스(야후재팬 모회사)가 경영통합에 관한 공동 이해를 바탕으로 기본합의서를 체결했다”라며 “이번 경영통합이 핀테크 분야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기술을 통한 새로운 사업영역 진출 가능성을 높인다고 판단했다”라고 밝혔다.

양사의 통합 방식은 네이버와 소프트뱅크가 50:50으로 조인트벤처(JV)를 설립하고, 조인트벤처가 Z홀딩스의 최대 주주가 되는 구조다.

거래가 예정대로 완료될 경우 네이버와 소프트뱅크는 각각 50%씩 출자해 라인을 합작회사로 만든다. 합작회사는 Z홀딩스 지배 주주가 되고, Z홀딩스는 통합지주회사로서 산하에 메신저 플랫폼인 라인, 포털인 야후 재팬, 커머스 플랫폼인 야후 쇼핑과 조조, 금융서비스인 재팬넷뱅크 등을 산하에 두게 된다.

본 계약은 연내 체결될 예정이다. 양사는 경영통합의 일환으로 라인 주식 전부를 취득하기 위한 공개매수에 나서기로 했다.

.라인은 Z홀딩스와의 경영통합으로 핀테크 영역의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Z홀딩스가 메신저 플랫폼인 라인, 포털인 야후재팬, 커머스 플랫폼인 야후쇼핑과 조조, 금융서비스인 재팬넷뱅크 등을 산하에 두면 일본 및 아시아 최대의 사용자 기반을 확보하게 된다.

현재 라인은 일본 ‘국민 메신저’로 불리며 월 8천만명 이상이 이용하는 서비스로 자리 잡았다. Z홀딩스가 운영하는 야후재팬은 약 5천만명의 월간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의 인터넷 업계는 미국의 GAFA(구글·애플·페이스북·아마존)와 중국의 BATH(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화웨이)가 주도하고 있다. 라인이나 야후가 단독으로 이들 기업에 맞서기는 '역부족'이다. 그러나 양측의 통합으로 탄생하는 기업은 미·중 인터넷 패권 기업에 대항마로 부상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라인은 일본에만 이용자 8천만명을 보유하고 있고, 대만, 태국, 인도네시아 사용자 등을 합하면 총 1억6천400만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메신저다. 또 야후 재팬은 이용자 수 5천만명을 보유하고 있는 일본 2위 검색 엔진이며 결제 서비스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었다.

현재 Z홀딩스와 라인 시가총액은 각각 19조원, 11조원 이상이다. 이들 모 회사인 소프트뱅크와 네이버 시총은 각각 90조원, 29조원 수준으로 합치면 100조원을 조금 넘는다.

구글 지주회사 알파벳 시총 1000조원에 비해 10% 수준이지만 한국과 일본을 대표하는 두 기업이 손잡았다는 점에서 파급력은 크다. 지분을 똑같이 소유하며 한일 양국 어느 한쪽에도 무게가 치우치지 않는 구조를 만들었다. 양사는 아직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 분야에서 어떤 방식으로 협력할지에 대해 밝히지 않았다. 하지만 양사의 통합은 일본의 대표적인 포털사이트와 메신저의 결합이라는 점에서 다음(포털)과 카카오(메신저)의 합병에 비교하는 시각도 있다. 그러나 양사가 최대의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과제도 적지 않다.

무엇보다 양사는 어떤 방식으로 Z홀딩스의 경영권을 행사할지에 대해 결정하지 않아 향후 협상 과정에서 이견을 노출할 수 있다. 이후 경영 과정에서도 구체적인 사업 방식을 놓고 충돌할 수도 있어 합의가 시급하다.

네이버는 이날 공식자료를 내고 “이번 경영통합이 핀테크 분야 성장을 가속화하고, 기술을 통한 새로운 사업영역 진출 가능성을 높인다고 판단했다”면서 “시너지 창출을 통한 미래성장 가능성을 높이며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와 경쟁할 수 있는 AI 기반 새로운 기술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