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해외직구 순위에서 3위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그룹이 지난 11일 광군제(光棍節·독신자의 날)를 맞아 벌인 '11·11(쌍십일) 쇼핑 축제'의 매출 실적이 나왔다

알리바바그룹은 올해 11·11 쇼핑 축제 행사에서 한국은 국가별 해외 직구 순위에서 3위를 기록했고 거래액은 지난해 행사보다 73% 성장했다고 밝혔다.

올해 판매된 한국 브랜드 수는 총 4076개로 지난해보다 16% 늘었다. 거래액이 100억원을 넘긴 브랜드의 수는 16개로 지난해보다 10개가 증가했다.

중국 소비자에게 인기 있는 한국 제품은 단연코 K뷰티였다. 제품 카테고리 상위 10개 중 스킨케어 화장품과 색조 화장품이 각각 1, 2위를 차지했다. 여성복과 가전, 남성복, 영유아 아동복, 영유아 용품, 뷰티 디바이스, 헤어 보습, 핸드폰 등이 뒤를 이었다. 뷰티 디바이스(8위)와 헤어 케어 제품(9위)은 톱10에서 높은 상승세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브랜드 기준으로도 화장품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총 거래량 상위 10위 중 9개를 화장품이 차지했다. 2017년 글로벌 화장품 회사 유니레버에 매각된 한국 화장품 브랜드 'A.H.C'가 1위를 차지했다. A.H.C는 티몰 글로벌 해외 직구 상품 전체에서 4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와 함께 '애경', '라네즈', '제이준', 'JM솔루션', '닥터자르트', '메디힐', '파파레서피'가 뒤를 이었다. '정관장'이 9위에 올라 건강식품으로는 유일하게 10위 안에 들었다. 10위는 아모레퍼시픽의 모발관리 브랜드 '려'가 이름을 올렸다.

한편, 알리바바는 올해 11·11 쇼핑 축제를 통해 자사 플랫폼에서 총 2684억위안(약 44조6564억원)의 거래가 발생했다고 전했다. 이는 지난해 거래액보다 25.7% 증가한 사상 최대치다. 다만 판매액 증가율은 첫 행사인 2009년 이래 역대 최저 수준까지 둔화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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