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처리앞둔 관련 법처리에도 영향

업비트에서 발생한 함호화폐 분실사고로 블록체인 산업 전체에도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된다. 업비트가 국내 대표 블록체인 업체이기 때문이다. 당장 국회처리를 눈앞에 둔 관련법 내용에 큰 영향을 줄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번 사고는 아직 해킹으로 결론나지 않았다. KISA와 수사기관이 사고 당일부터 조사에 들어 갔지만 통상 3~4개월 후에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좀 더 기다려야 명확한 사고 경위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2017년 하반기 이후 업비트는 자타공인 국내 블록체인 업계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자리잡아왔다. 다른 블록체인 기업들이 적자를 면치 못할 때 지난해 기준 2천850억원 규모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업계 1위 기업 이미지를 굳혔다. 보안에도 상당히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7년 말 서비스 정식 오픈 이후 2년간 암호화폐 유출 사고가 한 차례도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업비트 역시 보안에 자신감을 보여왔다. 1위 업체의 보안 사고는 더 뼈아플 수 밖에 없다.

업비트는 지난 27일 이석우 대표 명의로 입장문을 내고 "이날 오후 1시 6분 업비트 핫월렛(인터넷이 연결된 암호화폐 지갑)에서 알 수 없는 지갑으로 이더리움 34만2천 개(약 586억원 규모)가 전송되는 '이상 거래'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업비트는 사고 인지 후 암호화폐 입출금을 중지하고 서버점검을 실시했다. 또,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해 핫월렛에 보관하고 있던 모든 암호화폐를 콜드월렛(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지갑)으로 이전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보보호 관리 기관인 인터넷진흥원(KISA)에 신고도 이뤄졌다. 업비트는 이번 사고로 이용자 자산에 피해가 없도록 잃어버린 이더리움을 업비트 자산으로 충당한다는 계획이다. 또, 서버 점검을 위해 중지한 암호화폐 입출금은 최소 2주는 지나야 재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업비트의 사고로 업계에서는 암호화폐(가상자산) 사업자에 대한 허가제 도입을 앞두고, 규제가 강화될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암호화폐 사업자에 자금세탁방지 의무를 부과하는 내용을 담은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이하 특금법)은 25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를 통과하고 법제사법위원회심사를 앞두고 있다.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공표되면, 1년 후부터 시행에 돌입한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