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재 산지 추적 가능, 불법 벌채 행위 저지

사진제공=대만산림국(林務局)
사진제공=대만산림국(林務局)

대만 산림국이 블록체인 임산물 신분증을 개발했다.

대만 행정원농업위원회산림업무국(行政院農業委員會林務局)은 테크회사 오정정그룹(奧丁丁)과 협력하며 2년의 시간을 걸쳐 세계 최초로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임산물 생산 추적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5일에 밝혔다.

임산물은 대만 산림의 중요한 자연자원이다. 그러나 시중에서 임산물 산지 증명서가 없으므로 불법 벌채 행위가 계속 일어난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임화경(林華慶) 산림국장은 이번 개발된 시스템으로 임산물 업체의 권익을 보호할 수 있으며 소비자도 합법적으로 생산된 임산물을 쉽게 구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임 국장에 따르면 탈중심화, 자국 추적 가능성과 불역성 등 블록체인의 특성으로 개발한 시스템은 임산물의 생산 과정을 빠짐없이 기록한다. 또한 임산물 추적 QR코드를 통해 소비자가 나무, 대나무 등 원재료의 산지 혹은 제품의 산지를 정확히 알 수 있다. 업체는 QR코드를 신청한 경우 제품에 ‘대만목(죽)재’라는 표장을 표시할 수 있어 소비자는 국내산 제품을 더 쉽게 알아볼 수 있다.

임산물 검증을 맡은 기관은 재단법인대만건축센터(財團法人台灣建築中心)이며 주요업무는 건축물과 건축 용재의 검증이다. 건축센터 이명현(李明賢) 대리는 “건축업 특히 녹색 건물에는 대량의 나무와 대나무 재료를 사용하다”며, “재료의 합법성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대만산 맹종죽(孟宗竹)은 중국산이 따라오지 못 할 정도로 품질이 뛰어나다”며, “검을 만드는 데 쓰이는 전죽(箭竹)은 일본으로 수출해 재배하더라도 대만현지에서 나고 자란 전죽으로 만드는 검만 하지 못 한다”고 산지와 품질 검증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왕준개(王俊凱) 오정정그룹 CEO는 “인터넷이 처음 나왔을 때 사람들이 어떻게 응용하는지 잘 몰랐지만 10여년이 지나고 구글, 아마존 등 기업이 생긴 것처럼 블록체인도 마찬가지로 적합하게 개발하면 의상밖의 성과가 이룰 것”이며 “이번 산림국과 협력하고 개발된 시스템으로 효과적으로 불법 벌채 행위를 차단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산림국은 새로운 정책을 세워 업체들이 생산 추적 시스템을 사용하도록 할 계획이며 소비자가 구매한 임산물 제품을 가지고 출국 시 생산 추적 QR코드가 있는 합법 제품만 출국 허가를 받을 수 있도록 내년 상반기에 법을 개정할 예정이다.

양원인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