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까지 전기차 11종 출시

기아자동차가 전기자동차와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강화를 골자로 하는 중장기 미래 전략을 공개했다. 기아차가 CEO 주재로 기업설명회(IR)를 통해 투자자들과 소통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장기 미래전략은 전기차 대중화 선도, 전기차·자율주행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전개 및 목적기반 모빌리티(PBV) 사업 확대로 구성되어 있다. 기아차는 14일, 2025년까지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점유율 6.6% 및 친환경차 판매 비중 25%를 달성할 계힉이며 이를 위해 총 29조 원의 대규모 투자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우선 내년에는 첫 번째 전기차 전용 모델을 출시할 계획으로 2022년부터 승용, SUV, MPV 등 전차급에 걸쳐 신규 전기차 모델을 투입한다. 2025년까지 전기차 풀라인업 구축으로 전기차의 판매 비중을 20%까지 확대해 중장기적으로 전기차를 주력 사업으로 육성한다. 전 차급에 걸쳐 전기차 11종 풀라인업을 갖추고, 글로벌 점유율 6.6% 및 친환경차 판매 비중 25%를 달성할 계획이다. 전기차 사업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르는 2026년에는 전기차 50만대를 포함해 친환경차 100만대 판매체제를 구축한다.

기아차는 전기차에 이어 자율주행 기반의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에도 뛰어들 계ㅗ힏이다. 기존 내연기관의 수익성 극대화로 확보하는 재원을 전기차 고도화에 집중하고, 사업의 핵심축을 자율주행차 등 미래 모빌리티로 전환하는 작업에 속도를 낸다. 이를 위해 5년내에 영업이익률을 6%까지 끌어올려 30조원에 육박하는 대규모 자금을 투자한다.

모빌리티 허브 구축을 위해서는 현지 파트너들과 함께 전기차 충전소, 차량 정비 센터, 각종 편의시설 등을 구축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모빌리티 허브를 통해 확보된 도시 거점 내에서 자율주행 기술이 탑재된 로보택시, 수요응답형 로보셔틀 등을 운영한다. 향후 자율주행 기술이 보편화되는 시기에는 초소형 무인 배송차, 로보택시 등 통합 모듈 방식의 '스케이트보드 플랫폼' 기술 등이 적용된 전기차, 자율주행 기반 맞춤형 PBV로 사업 모델을 넓혀간다.

투자 재원의 기반이 되는 내연기관 판매 목표를 보면 현재 50% 수준인 SUV 판매 비중을 2022년 60%까지 늘린다. 세계 4위 자동차시장인 인도시장 공략도 강화된다. 기아차는 레저용차량(RV) 중심의 신규 라인업을 인도시장에 추가해 2022년까지 30만대 생산 체제에 돌입할 예정이다. 신흥시장 전체 판매는 라인업 효율화, 개발비 절감, 사양 최적화 등을 통해 현재 77만대 수준에서 2025년 105만대로 확대한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