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1.25% 유지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동결하기로 했다. 

한국은행은 17일 새해 첫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재와 같은 연 1.25%로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기준금리는 지난해 7월과 10월에 각각 0.25%포인트씩 하향 조정돼 사상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1.25%로 동결된데 이어 석 달째 같은 수준을 유지하게 됐다. 

앞서 금융시장에서도 지난해 단행한 금리 인하 효과를 지켜볼 필요가 있고, 최근 일부 경제 지표도 개선되고 있는 만큼 금리 동결이 점쳐졌다. 

금융통화위원회는 통화정책 방향 결정문에서 "세계 경제는 교역 부진이 이어지면서 성장세 둔화가 지속되었고, 국제금융시장은 미·중 무역협상 진전 등으로 대체로 안정된 모습을 나타낸 가운데 최근 중동지역의 군사적 긴장 고조로 변동성이 일시 확대되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세계경제와 국제금융시장은 보호무역주의 및 지정학적 리스크의 전개 상황 등에 영향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금통위는 "국내경제는 부진이 일부 완화되는 움직임을 나타내었다"며, "건설투자와 수출이 감소를 지속하였으나 설비투자가 소폭 증가하고 소비 증가세도 확대되었다"고 밝혔다.

고용 상황에 대해서도 "취업자 수 증가 폭이 확대되는 등 일부 개선되는 움직임을 지속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금년 중 GDP 성장률은 지난해 11월 전망경로와 대체로 부합한 2%대 초반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며, "건설투자 조정이 이어지겠지만, 수출과 설비투자 부진이 점차 완화되고 소비 증가세는 완만하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금리 동결 배경을 설명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에 대해서는 "금년 중 1% 내외로 높아지고, 근원인플레이션율은 0%대 후반을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금융시장에 대해서는 "국제금융시장 움직임, 반도체 경기 회복 기대 등의 영향으로 주가가 상승하고 원/달러 환율이 하락하였으며, 장기시장금리는 하락 후 반등하였다"며, "가계대출은 증가규모가 확대되었으며 주택가격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높은 오름세를 나타내었다"고 말했다. 

금통위는 "앞으로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 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또 “금융안정에 유의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이며, 국내 경제의 성장세가 완만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이 낮은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되므로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금통위는 "이 과정에서 글로벌 무역분쟁, 주요국 경기, 가계부채 증가세, 지정학적 리스크 등의 전개와 국내 거시경제 및 금융안정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주의깊게 살펴보면서 완화정도의 조정 여부를 판단해 나갈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윤수은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