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조치 강화, 관계기관 협조체계 구축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국내 확진환자가 2명째 나오고 있는 가운데 인천국제공항에는 공항 내 예방 대책과 방역조치를 강화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우한 폐렴 상황반을 설치해 24시간 대응체계를 갖췄으며 국토교통부, 질병관리본부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우한 폐렴 확산방지를 위해 총력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위기경보 상향 발령(관심→주의)으로 국립인천공항검역소의 검역이 강화됨에 따라, 공사는 우한 출발 항공편에 대해 지정 게이트 2곳(112번 게이트, 246번 게이트)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입국장 소독살균을 주 1회에서 주 3회로 확대해 시행하고 있으며, 우한 출발 비행편 도착시 해당구역에 대해 추가 방역작업을 시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다중 여객 이용시설(화장실, 유아휴게실 등)과 여객들이 직접 접촉하는 주요 시설물(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공중전화, 음수대 등)에 일 2회 주기적인 에탄올 소독을 실시해 위생관리를 강화하고 있으며, 의심환자 발생시 입국동선 및 입국동선 내 주요시설물에 대해 추가적으로 살균 및 소독 작업을 실시하고 있다.

터미널 내 안내데스크 14개소(1터미널 및 탑승동 : 8개소, 2터미널 : 6개소)에 손 소독제를 비치해 여객들이 수시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터미널 안내방송을 강화해(일 16회 실시) 우한 폐렴 감염 예방을 위한 여객 주의사항을 여객들에게 전파하고 있다.

또한 공사는 위기상황발생시 중국어 전문 통역인력을 국립인천공항검역소에 지원하고, 인천공항 대표번호인 1577-2600으로 연락시 중국어 안내 인력이 24시간 응대할 수 있도록 조치해 긴급 비상연락체계 구축도 완료하였다.

뿐만 아니라 대여객 접점에서 근무하는 공항 상주직원의 감염 예방을 위해 현장 및 사무실에 안내문 및 손 소독제를 비치하고 방역용 마스크, 위생장갑 등 개인위생용품 지급을 완료하였으며 발열이 의심되는 직원에 대해서 일일 발열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구본환 사장은 “인천공항공사는 우한 폐렴 상황반을 설치해 24시간 신속대응체계를 갖췄으며, 대한민국의 관문으로서 국토교통부, 질병관리본부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해 우한 폐렴 확산방지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상호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