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새 검사법 31일부터 도입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보건당국이 검사 속도와 편의성을 향상시킨 새로운 검사법을 31일부터 도입한다. 빠르면 2월 초 민간의료기관에서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새 검사법인 '실시간 유전자 증폭검사 검사(Real Time RT-PCR)'를 31일부터 인천공항검역소와 전국 18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실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이전 검사법인 '판코로나 검사'는 모든 코로나바이러스를 먼저 선별한 뒤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여부를 확인하는 2단계 절차다. 

소요시간이 하루에서 이틀까지 오래 걸리고 사용이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었다. 

이에 반해 '실시간 유전자 증폭법'은 신종코로나바이러스에 특화된 검사체계로 소요시간이 6시간으로 상대적으로 짧다. 

국내 기업을 통해 생산이 가능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대응이 한결 쉬워졌다는 평가다.

보건당국은 민간의료기관이 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식품의약품안전처에 '긴급사용승인'을 요청할 예정이다.

또, 국내 시약제조 기업에도 진단장비 제조를 위해 검사법을 공개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중국을 제외하면 세계적으로 허가된 상용 진단시약은 없으나 우리나라는 국내 제조업체의 우수한 자체연구와 질병관리본부·학회·협회의 평가지원,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의료기기 긴급사용 승인 등을 통해 빠르면 2월 초부터 민간의료기관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식약처는 진단시약의 긴급사용 요청에 대비해 질병관리본부와 공조를 강화하고, 제품 평가자료 접수시 안전성과 정확성을 검토해 신속히 승인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이상원 질본 감염병진단관리과장은 "자체 평가에 따르면 검사의 정확도는 민감도와 특이도라는 기준으로 나누고 있는데 민감도와 특이도는 100%로서 상당히 우수한 검사법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윤수은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