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디지털 광고 블록체인 DATx 성업 중
광고 채널과 인터넷 사용자 연결, ‘코인’ 구입 후 데이터 접근

싱가포르 DATx가 뉴욕 타임스퀘어 광장의 나스닥 증권거래소 전광판에 블록체인 광고를 게재했다.

해외에선 블록체인을 이용한 옥외광고 혹은 디지털광고가 생겨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블록체인은 소스코드를 공유한 참여자들 간에 별도의 중개자나 매개체를 거치지 않고 네트워크상에서 직거래를 하거나 송금 등의 경제활동을 하는 점이 특징이다. 특정 거래에 대해 네트워크상의 ‘신뢰’를 바탕으로 참여자들의 승인이 이뤄지면 비로소 그 거래가 성사된다.


이를 광고나 디지털광고에 접목시킨 블록체인이 최근 관심을 끌고 있다.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코시마재단(Cosima Foundation)이 새롭게 개시한 신규 블록체인인 DATx가 그것이다. DATx는 최근 싱가포르 기반의 블록체인인 큐텀재단, 그리고 광고 플랫폼인 Avazu와 협업을 통해 블록체인 디지털광고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DATx는 뉴욕 타임스퀘어 광장에 위치한 상징적 구조물인 나스닥 증권거래소 전광판에 광고를 게재했다. 

DATx 블록체인에선 매우 합리적인 타깃 광고 마케팅이 이뤄지게 한다. 광고주가 복잡하게 흩어져있는 소비자들의 행동 데이터들을 일일이 경유하지 않는다는 점이 장점이다. 대신 광고 목적에 맞는 소비자들을 정확하게 타깃으로 잡아 유의미한 광고를 공급하도록 지원하게 된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결합, 관련 소비자들에 ‘족집게’ 광고 
분산형 프로토콜에 기반한 DATx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솔루션이 결합된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구축되었다. 

DATx의 블록체인 기술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솔루션이 결합되었다. 투명성을 갖추고 다중 이해자 관점에서 기록하는 앤드투앤드(end-to-end)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활용, 광고주가 소비자 타게팅 툴을 개선함으로써 관련성 있는 사용자만을 대상으로 정확한 광고를 내보낼 수 있도록 한다. 

일반형인 one-for-all 접근방식에서 탈피, 디지털 광고업계가 집중적으로 겨냥하는 소비자층을 노린다. 이를 위해 DATx는 광고 도달 및 노출 시간, 상품 구매 여부 등 모든 사용자 행동 패턴을 광고주에게 공개된다. 이같은 앤드투앤드(end-to-end) 사용자 행동 데이터는 투명성을 갖추고 다중 이해자 관점에서 기록한다. 광고주는 이를 활용해 마케팅 타깃 툴을 개선함으로써 관련성이 있는 소비자만을 대상으로 정확한 ‘타깃 광고’를 할 수 있다.

DATx는 다양한 블록체인 시스템들의 서로 다른 호환성을 연결해주는 큐텀의 플랫폼을 통해 광고공간상의 모든 사용자를 대상으로 범용 오픈소스 시스템을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게 된다. 또한 DATx와 호환성을 가지게 된 광고 플랫폼 Avazu는 DATx가 네이티브 광고와 고객 확보 방식을 매뉴얼로 만들 수 있게 한다. 

DATx의 인센티브 메커니즘은 사용자들이 직접 피드백을 제공하기 때문에 광고 플랫폼이 연관 광고를 마케팅 대상에게 공급하기 위한 사용자 타게팅 알고리즘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는 소비자나 광고주들이 생태계 내에서 활발하고 역동적인 상호 작용을 강화할 수 있게 한다. DATx는 앞으로 프로토콜을 업그레이드해 콘텐츠 출시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80여명의 엔지니어, 제품 매니저, 아키텍트, UEX 전문가가 연구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토큰 구입, 공유 데이터 검색 후 ‘광고’ 실행
한편 최근 글로벌 광고산업 분야에선 LIBERTY AIM ‘코인’도 관심을 끌고 있다. 이는 광고주가 AIM 토큰을 구입하여 공유된 익명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이다.

AIM에 따르면 광고주가 습득하는 데이터 품질은 제작자가 제어하기 때문에 구글이나 페이스북보다 훨씬 뛰어나다. 이 과정에서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보호함으로써 사용자가 인터넷 사용 기록, GPS, 검색어, 애플리케이션, 전자 메일, 소셜 등을 훨씬 더 많이 공유할 수 있게 한다. “이로 인해 소셜, 메일, GPS 등의 데이터 집합을 융합하면 기존의 업체들이 목표로 했던 분석 및 통찰력을 얻을 수 있으며 우리는 AIM 사용자의 개인 정보보호 참여 및 통제라는 맥락에서 이 모든 작업을 수행한다.”는 설명이다. 

AIM은 디지털 광고의 미래에 매우 중요하다. 데이터는 디지털 경제를 운용하는 원동력이다. AIM 데이터는 공정 거래 데이터이며 윤리적으로 소싱된 데이터를 통해 사용자는 공평한 보상을 받으며 통제할 수 있다. AIM은 확장 가능하고 유연하다. AIM은 사용자, 게시자 및 광고주를 위해 작동한다

AIM은 또 사용자가 익명으로 자신의 데이터를 광고주와 공유하고 그들에게 AIM 토큰으로 보상할 수 있다. 더 많이 공유할수록 이벤트에 대해 얻는 토큰이 많아진다. 이벤트는 무언가를 구입하고, 광고를 보고, 광고를 클릭하고, 보편적인 검색을 사용하고, 앱을 다운로드하는 등 현재는 보상을 받지 못하고 있는 일상적인 것들이다. 

김예지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