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부착이 가능한 축전지

국내 연구진이 어떤 곳이든 자유롭게 붙였다 뗄 수 있는 스티커형 이차전지기술을 개발했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윤하나 박사 연구팀이 한국과학기술원(KAIST) 김영진교수, 부산대 김승철 교수와 함께 스티커형 마이크로 슈퍼커패시터(대용량 축전기)를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웨어러블(착용형) 기기용 에너지저장소자는 유연하고 안전성을 가지면서 장시간 작동해야 한다. 하지만 기존 배터리는 원통형, 각형, 파우치형 등으로 구조의 유연성이 떨어지고 에너지 저장용량도 한계가 있어 마이크로 소자 등 초소형 기기에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연구팀은 극초단 레이저 공정 기술을 응용해 스티커형 이차전지를 구현해냈다. 극초단 레이저 공정을 통해 우수한 전극 성능과 내구성을 확보하면서도 스티커처럼 어디든 붙여 사용할 수 있는 축전지를 개발했다. 연구팀의 이차전지는 기존 리튬 박막전지와 비교해 부피당 에너지 밀도는 비슷하다. 하지만 부피당 출력 밀도는 13배 이상 높다. 차세대 웨어러블 혹은 사물인터넷(IoT) 기기 등에 쉽게 탈부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친환경적이어서 기존 리튬 기반의 에너지 저장소자 기술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연구 성과를 담은 논문은 지난해 12월 국제 학술지 '케미컬 엔지니어링 저널' 온라인판에 실렸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