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이력 모두 공개

 

네이버가 댓글 작성자가 과거에 어떤 댓글을 달았는지 과거 이력을 모두 공개하는 내용의 새로운 뉴스 서비스 정책을 실시하기 시작했다. 기존에는 댓글 작성자의 아이디 앞 4자리만 공개하는 식이었으나 19일 오전 11시를 기해 댓글 작성자의 활동 이력과 닉네임 등을 공개하고 있다. 이전까지는 본인이 쓴 댓글의 공개 여부를 스스로 정할 수 있었지만, 댓글 작성자가 지금까지 작성한 모든 댓글의 목록이 공개로 전환됐다.

아울러 이제부터 신규 가입한 이용자는 가입 후 7일이 지난 시점부터 뉴스 댓글 활동을 할 수 있게 됐다. 이는 회원가입 후 짧은 기간 댓글 활동을 한 뒤 아이디를 해지하거나 휴면 아이디로 전환되는 사례를 막기위한 조치다. 여론 조작을 위해 아이디를 생성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만 실명이 확인된 아이디는 대상이 아니다. 네이버는 이미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SNS 계정으로 네이버에 가입한 경우 뉴스 댓글 활동을 제한하고 있다네이버는 이달 5일부터는 연예 기사 댓글과 인물 연관 검색어 서비스를 폐지하기도 했다네이버는 앞으로도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해 악성 댓글을 판단하고 필터링하는 기능 등도 적용할 예정이다.

한편 다음 포털은 2010년 이전부터 모든 이용자의 댓글 이력을 공개하고 있다. 지난해 12월엔 특정 인물과 관련된 연관 검색어 제공 기능을 폐지함에 따라 이번 총선 후보자들의 관련 검색어도 제공하지 않는다. 이에 더해 지난달 26일 댓글 관련 정책을 한층 강화했다. 욕설·비속어가 없더라도 혐오·폭력 기준 신고 기능을 추가했고, 악성 댓글을 연속해 작성하는 사람에게는 일정 기간 댓글 게재를 금지한다.

실검 조작 논란을 빚었던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에 대해서도 양대 포털이 모두 대책을 내놨다. 지난달 20일 다음이 먼저 메인페이지에서 실시간 이슈 검색어를 폐지했고 네이버도 공직 선거운동 기간(4214)에는 급상승 검색어서비스를 일시 중단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