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민간·주민이 함께 참여해 스마트챌린지 모범사례 창출 
국토부 'K-City Network' 국제공모로 이어지는 성과...다수 지자체, 기업에서 솔루션 벤치마킹도

사진제공=국토교통부
 고질적인 주차난으로 골목불법주차, 도시미관 훼손 등 문제가 있었으나, 공유주차 및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문제 해결. 사진제공=국토교통부

고질적인 주차난을 앓던 부천 원도심이 스마트시티 사업의 '공유주차·모빌리티 플랫폼'을 통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공유주차·모빌리티 플랫폼'은 지난해 싱가포르, 몽골, 세르비아, 인도네시아 등 국가에서 소개됐으며,  경기도 등 10여개 지자체, 한컴모빌리티 등 10여개 기업에서 솔루션 벤치마킹을 위해 부천시를 방문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월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챌린지 본사업에 선정된 부천시 상살미(삼정동) 마을의 '공유주차·모빌리티 사업'이 앞으로 부천시 내 13개 지역으로 확대되고, 대중교통을 함께 연계·이용할 수 있는 통합교통서비스로 발전된다고 24일 밝혔다.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은 민간기업과 지자체가 함께 발굴한 아이디어로 기존 도시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로, 예비사업에서 1년간 사업계획 수립과 대표사업 시범운영을 추진하고, 본사업에서 3년간 스마트 시티 사업을 본격 추진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6곳을 대상으로 첫 예비사업을 실시했고, 올 2월 부천, 인천, 대전 등 3곳이 본 사업지로 선정됐다. 

부천시 삼정동에 있는 상살미마을은 2009년 주택재개발정비구역으로 지정되었다가 2018년에 해제되기까지 오랜 기간 동안 원도심의 고질적인 주차난을 겪은 곳이다. 스마트시티 챌린지를 통해 이를 해결하고자 마을 주변 테크노파크 주차장과 마을 내 거주자우선주차면을 공유하고, 테크노파크 주차장 이용 시 주차대리 또는 공유모빌리티(공유카, 공유퀵보드)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였으며, 모든 서비스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시티패스)과 블록체인 시스템을 통해 투명하게 운영·관리하였다.

예비사업 성과. 자료제공=국토교통부
예비사업 성과. 자료제공=국토교통부

이를 통해, 예비사업 기간 동안 공유 주차공간 280면 확보, 주차장수급률 72%포인트 증가, 불법주차 41% 감소, 마을기업 운영으로 21명의 고용창출효과를 거뒀다. 특히, 이러한 성과의 배경에는 민간기업 뿐 아니라 마을주민이 적극 참여해 사회적경제 모델인 마을기업(상살미사람들)을 설립하는 등 “주민참여형 사업”으로 추진한 점이 긍정적으로 작용하였다. 마을기업은 공유서비스를 기업과 함께 운영·관리하면서 불법주차 점검 지원 등을 수행하고, 부천시는 조례 개정으로 거주자우선주차면 배정 수입(1면당 3만원/월)의 70%를 마을기업에 지원하여 마을기업을 통한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 운영모델을 구축하였다. 

부천시의 '공유주차·모빌리티 플랫폼'의 혁신성과 우수성이 입증되면서, 여러 지자체와 기업, 해외에서 많은 관심을 표명하였고, 국토부의 'K-City Network' 국제공모로 이어지는 성과도 있었다. '공유주차·모빌리티 플랫폼'은 지난해 싱가포르, 몽골, 세르비아, 인도네시아 등 국가에서 소개된 바 있으며, 몽골의 경우 수도인 울란바토르가 부천시의 자문을 통해 국토부의 'K-City Network' 국제공모에 '모빌리티 플랫폼 기본구상' 지원대상으로 올해 4월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또한, 경기도 등 10여개 지자체, 한컴모빌리티 등 10여개 기업에서 솔루션 벤치마킹을 위해 부천시를 방문하기도 하였다.

사진제공=국토교통부
몽골 공유주차 정책 협력방안논의. 사진제공=국토교통부

정부는 스마트시티 챌린지 본사업 기간 동안 '공유주차·모빌리티 플랫폼' 서비스를 부천시 내 주차난을 겪고 있는 13개 지역으로 확대되고 공유모빌리티와 대중교통수단간 연계를 통해 최적경로안내·통합예약·결제·환승이 이루어지는 'Maas(Mobility As A Service)' 플랫폼으로 고도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의 안전·환경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LED 빔을 활용해 무단횡단을 예방하는 안전 가상울타리, 영상 AI기술을 활용해 쓰레기 불법투기 빅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효율적인 환경미화를 지원하는 솔루션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정부는 "이 사업을 통해 2022년까지 부천시 내에서 14개의 마을기업을 설립, 300여 개의 신규고용 창출 및 연간 49억 원의 경제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수은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