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A 보고서…빅데이터, 5G, 인공지능, 자율주행 상용화 ‘현주소’

사진은 지난해 열린 ‘월드IT쇼’ 현장. 빅데이터, 5G, 인공지능, 자율주행 등 이른바 ‘D.N.A+’ 기술은 우리 사회와 산업, 정책 등에도 큰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사진=류정희 기자
사진은 지난해 열린 ‘월드IT쇼’ 현장. 빅데이터, 5G, 인공지능, 자율주행 등 이른바 ‘D.N.A+’ 기술은 우리 사회와 산업, 정책 등에도 큰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사진=류정희 기자

빅데이터, 5G, 인공지능, 자율주행 등 이른바 ‘D.N.A+’ 기술은 어느 정도 우리 사회와 산업에 접목되어 있을까. 이에 관해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최근 ‘IT & Future Strategy 보고서’를 통해 사회, 산업, 정책 등의 분야별로 그 실용화나 기술 수준을 정밀하게 분석해 눈길을 끌고 있다. ‘빅데이터로 본 D.N.A+ 기술의 사회적 확산 현황’이라는 제하의 이 보고서는 주로 지난 4년 간 온라인 뉴스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회·산업·정책 분야별로 ‘D.N.A+’ 기술의 확산 정도를 분석했다. 4대 지능화 핵심기술, 즉 빅데이터·5G·인공지능·자율주행이 주요 이슈로 활용되었다.

빅데이터 융합과 비즈니스 가치 창출 확대
이에 따르면 빅데이터의 경우 사회 분야에서 빅데이터 융합으로 개인화 서비스와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이뤄지고 있다. 빅데이터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는 특히 2017년에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 분야에선 새로운 서비스 개발 중심의 빅데이터 활용과 비즈니스 가치 창출이 확대된 것으로 보인다. 각 산업별 기업 전략은 5G, AI 등 신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서비스 개발에 모아졌고,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가치를 극대화하는 움직임이 두드러졌다. 특히  산업 분야에서 가장 연결성이 강한 네트워크 그룹은 ‘빅데이터 융합 신기술’이며, 그 중 ‘로봇’, ‘AI’가 핵심 산업으로 부상했다.
정책 분야에선 ‘데이터 산업 활성화’ 정책을 통한 빅데이터 인재육성과 일자리 창출이 이뤄지고 있다. 또 빅데이터 활용·확산을 위한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빅데이터 기업에 대한 투자 지원을 대폭 강화 등 정부의 지원책도 확대되고 있다.

5G 기반, 디지털 전환 가속화
대규모 투자 지원에 따른 5G 기반 경제활성화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5G 집중 투자 확대와 산업 융합 가속화가 가져오는 ‘경제적 효과’가 증대되는 가운데, ‘5G 융합 콘텐츠’ 이용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기대도 크다. 특히 다양한 5G 시범서비스를 선보인 평창올림픽 이후, 2019년 5G 조기 상용화가 이뤄졌고, AR/VR 융합 서비스 등 5G 관련 이슈들이 대거 등장한 점이 특징이다.
5G 기반의 통합 네트워크가 구축되면서 산업 전반적으로 디지털 전환 붐이 일고 있다.  5G 조기 상용화와 함께 ’미래 자동차 산업‘과 ’5G 융합 콘텐츠 산업‘이 미래경쟁력 산업으로 부상한 것도 특기할 만한 점이다. 엣지컴퓨팅, 네트워크 슬라이싱 등 5G 기술의 특성에 힘입어 개별 산업의 데이터 처리 및 보안 요구사항을 수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전 산업 영역에서 5G 융합의 신규 사업들이 본격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5G에 관한 민관협력 대규모 투자 활성화로 5G 기반 신산업을 육성하는데에 정책의 초점이 모아진 점도 특징이다. 5G 정책에 대한 관심은 ‘5G+전략’ 발표(‘19.4) 이후, 크게 증가했고, ’5G 규제 혁신‘을 통한 기술 혁신을 지원하는 것이 주요 정책 이슈로 떠올랐다. 또한  5G 초기 시장 선점을 위해 민관 협력 기반 대규모 투자를 확대, 실감콘텐츠, 스마트시티 등 5G 전략산업 육성이 중점 전략으로 추진된 점도 특기할 만하다.

사진은 지난해 열린 ‘월드IT쇼’ 현장. 빅데이터, 5G, 인공지능, 자율주행 등 이른바 ‘D.N.A+’ 기술은 우리 사회와 산업, 정책 등에도 큰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사진=류정희 기자
사진은 지난해 열린 ‘월드IT쇼’ 현장. 빅데이터, 5G, 인공지능, 자율주행 등 이른바 ‘D.N.A+’ 기술은 우리 사회와 산업, 정책 등에도 큰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사진=류정희 기자

 

‘AI 콘텐츠 서비스’ 확대로 초개인화 서비스 시대
우리 사회에 전반적으로 인공지능이 실용화되면, 이로 인한 혜택과 기술 도입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널리 형성되고 있다. 다양한 ‘AI 콘텐츠 서비스’ 확대로 초개인화 서비스 시대가 도래했고, 사회·경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재계 AI 기술교류’와 연구협력도 활성화되고 있다. 특히 전체 산업에 AI 기술이 도입되면서 잠재적 비즈니스 기회도 확대되고 있다. 산업 전반에 ‘AI+신기술’ 융합이 확산되고 있으며, AI 연산에 필요한 컴퓨팅, 데이터 등 수요 확대로 ’SW 및 반도체 산업‘도 큰 성장세를 이루고 있다는 분석이다.
정책적으로도 AI 생태계를 구축, 핵심 AI 기술을 개발하고 AI+X 산업을 육성하는데에 초점이 모아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AI 국가전략‘ 추진으로 산업 전반에 AI 활용을 전면화하고 ’대국민 AI 서비스‘를 확대함으로써 이른바 ’사람 중심의 AI 시대‘를 지향하기도 한다. 정부는 2018년 이후 AI 시대에 대응한 정책을 발표하며 글로벌 수준의 AI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전략적 지원을 하고 있다.

자율주행 도입, 교통․일자리 등 사회변화
자율주행 상용화는 일자리 창출과 안전성 확보가 최우선 과제로 꼽히고 있다. 자율주행 시대를 대비하여 신뢰할 만한 ‘도시 교통 인프라’를 위한 안전 기준을 마련하고, 산업 간 융합으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할 수 있는 저변을 확대하고 있다. 2019년부터는 자율주행 상용화에 대한 정책적 논의가 활발한 가운데, 자율주행의 도입에 따른 교통 환경, 일자리 등 사회변화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자율주행기술은 IT 기업과 부품업체의 수평적 협력관계로 산업 생태계가 변화하게 만들었다. 자율주행은 ’신기술 융합‘ 집결체로서 관련 기업 간 협업이 강조된다. 이에 따라 다른  산업 간 파급효과를 고려하여 인프라 정비를 위한 정부 지원이 필요한 실정이다. 자동차 산업의 기술 패러다임 변화로 기술-제조사 간 협업을 통한 통신, 센서, 반도체 등 자율주행 기술 연구개발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그런 가운데 산업체들은 단순 제조업 형태에서 모빌리티(Mobility) 서비스 산업으로 확장되면서 공유경제, 물류 등 신규사업 활성화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있다.
정부도 자율주행 기술개발 로드맵에 따라 단계별 투자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정부의 선제적 인프라·규제 정비를 통해 자율주행 산업 활성화를 유도하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이에 따른 ‘미래차 산업 발전 전략’을 발표하고,  오는 2027년 완전자율주행차 상용화를 목표로 법제도·인프라를 세계 최초로 완비하기로 했다. 시스템·부품·통신 등 핵심부품에 집중 투자하여 완전자율주행 부품을 국산화하고, 공공수요 기반의 이동 수단 간 통합서비스를 마련키로 한 것이 눈에 띈다.

류정희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