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리 DDK 업데이트, 디지털 콕핏 사용 사례 핵심 요구사항 지원

영국의 반도체 설계(IP) 및 IoT 서비스 기업 Arm이 차세대 차량 운전자들의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계된 새로운 Arm 말리 드라이버 개발 키트(Mali Driver Development Kit, DDK)를 공개했다.

Arm은 자동차 제조사 및 주요 차량 부품 업체와의 소통을 통해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이 차량에서도 스마트폰과 같은 경험을 원한다는 사실을 명확히 알게 됐다고 밝혔다.

최근 어려워진 경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여전히 새로운 혁신을 요구하고 있으며 미러 교체에서 헤드업 디스플레이에 이르는 차내 디스플레이가 더 많이 구동되기를 원하고 있다.

Arm은 보다 높은 몰입감과 스마트폰과 유사한 차내 경험을 제공하는데 필요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독보적인 위치에 있다며 이에 디지털 콕핏(digital cockpit) 솔루션과 스마트폰 분야의 선두주자로써 현재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솔루션의 85%와 전세계 스마트폰의 99%에 기술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러한 자사의 결합된 전문성이 반영된 말리 그래픽 프로세서(GPU)는 업계 그래픽 IP 출하량 1위를 기록하며 전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그래픽 프로세서로 자리잡았다고 강조했다.

소프트웨어 제어 GPU 가상화. GPU 아비터(Arbiter)는 게이트키퍼 역할을 해 각 가상머신이 GPU 리소스에 직접 또는 격리된 액세스 권한을 보장한다. (제공=Arm)
소프트웨어 제어 GPU 가상화. GPU 아비터(Arbiter)는 게이트키퍼 역할을 해 각 가상머신이 GPU 리소스에 직접 또는 격리된 액세스 권한을 보장한다. (제공=Arm)

차내 디스플레이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관련 디스플레이에서 고급 애플리케이션이 구동될 가능성도 자연스럽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Arm의 광범위한 생태계가 이러한 요구사항들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해 Arm은 새로운 버전의 말리 DDK를 출시했다.

이는 말리 GPU와 함께 디지털 콕핏 사용 사례들의 핵심 조건들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다양한 스크린에서 그래픽 구현을 가능케한 Arm의 성과를 기반으로 말리 GPU와 말리 DDK 솔루션은 차세대 차량의 주요 차량 기능들을 강화할 수 있는 역량을 갖췄다.

Arm 오토모티브 사업부 부사장 쳇 바블라(Chet Babla)는 “Arm 오토모티브 사업부를 이끌면서 가장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Arm의 기술을 기반으로 차내 경험을 실현할 때”라며 “최근 아우디(Audi)에 Arm 기반의 삼성 엑시노스 v9 SoC가 활용된 것이 그 예”라고 말했다.

단일 Arm 기반의 삼성 엑시노스 v9 SoC는 8개의 강력한 코어텍스-A76 CPU 뿐만 아니라 여러 말리-G76 GPU로 구동된다. 특히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말리-G76 GPU는 여러 워크로드에 공유돼 그래픽이 풍부한 여러 애플리케이션들이 대시보드 전반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한다.

Arm은 기존 Mali DDK에 새로운 가상화 지원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가상머신(virtual machine)을 구동하는 그래픽이 풍부한 여러 애플리케이션들간에 GPU 리소스가 공유될 수 있도록 한다.

더불어 Arm은 개발자 도구 뿐만 아니라 IP 단계에서부터 내장된 보안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는 특정 가상머신의 정보에 다른 가상머신이 접근할 수 없도록 돼 있는 말리 DDK 가상화 기능에서 분명하게 나타난다.

말리 DDK 가상화는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전혀 보이지 않도록 설계됐으며 모두 드라이버 내부와 시스템 소프트웨어에서 실행되고 있으므로 개발자는 이를 지원하기 위해 별도로 애플리케이션을 수정할 필요가 없다.

이 새로운 접근 방식의 핵심은 콕핏 도메인 컨트롤러에서 차내 그래픽을 구현한다는 것이다.

도메인 컨트롤러는 다수의 전장 제어 유닛(ECU)이 단일 ECU 또는 단일 SoC로 통합될 수 있도록 한다.

이전에는 단일 ECU가 운전자의 속도 및 경고등을 표시하는 디지털 계기판과 같은 한 가지 기능을 수행할 수 있었지만 이제 콕핏 도메인 컨트롤러는 단일 SoC에서 다수의 워크로드에 리소스를 유연하게 할당해 여러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됐다.

예를 들어 말리 DDK를 사용하는 단일 SoC는 애플리케이션 당 하나의 SoC 또는 ECU를 요구하지 않고 계기판, IVI 및 내비게이션 시스템에 컴퓨팅 리소스를 할당할 수 있다.

말리 DDK는 리눅스 및 안드로이드를 지원하며 가상화 기능을 여러 운영 체제 및 하이퍼바이저(hypervisors)에 걸쳐 사용할 수 있어 가상화 시스템에서 빠른 터치스크린 응답 시간과 같은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보장한다.

이에 더해 차량용 애플리케이션에서 말리 GPU 및 말리 DDK에 대한 Arm의 지원은 차량의 수명 주기 동안 소프트웨어 유지보수를 지원하기 위해 시장의 요구에 맞춰질 것이다.

자동차 산업이 소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그 어는 때보다 빠른 속도로 혁신을 거듭하고 있는 만큼 Arm 자동차 생태계는 그 어느 때보다 필수적이다. Arm 생태계는 이러한 몰입형 차내 경험에 대한 흥미로운 기회를 비롯해 소비자들이 애플리케이션에 기대하는 바를 실현하면서 세계를 선도하는 컴퓨팅 생태계로 자리매김했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