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 경력컨설팅센터 운영으로 직원 가치제고 기여 및 고용 안전망 시스템 구축

▲ 13일 진행된 신한 경력컨설팅센터 개소식에서 신한은행 조용병 은행장(왼쪽에서 세번째)과 신한은행 노동조합 유주선 위원장(왼쪽에서 다섯번째)이 퇴직직원들과 함께 테이프 커팅하는 모습./사진=신한은행

[애플경제] 신한은행은 13일 서대문구 충정로에 위치한 서대문역지점 3층에 직원행복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퇴직 직원에 대한 제2의 인생 준비를 지원하는 ‘신한 경력컨설팅센터’를 개설했다고 밝혔다.

‘신한 경력컨설팅센터’는 80평 규모의 센터 내에 강의실과 1인 사무공간, 상담실, 회의실과 열린 쉼터를 갖추고 있으며, 재직 직원에게는 퇴직 이후의 삶에 대한 ‘생애설계 프로그램’을, 퇴직자에게는 ‘전직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해 직원 가치제고 및 고용 안전망 시스템을 갖추게 됐다.

경력컨설팅센터는 재취업과 창업을 위한 ‘전직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구인기업과 연계해 재취업을 주선하고, 창업을 준비하는 경우에는 전문기관과 연계해 실질적인 사업실행 계획을 지원해 줄 수 있도록 준비했다. 또한 재직직원의 경우 ‘생애설계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설계 및 취미활동 탐색 등 개인별 특성에 맞는 지원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신한은행은 올해 2월 고용노동부 산하의 노사발전재단과 금융특화 전직지원서비스업무협약을 맺은 후 4월에 ‘신한은행 금융특화 전직준비 프로그램 1기’ 교육을 진행했으며, 5월부터는 노사발전재단 전문컨설턴트와 개별 1:1 맞춤 컨설팅을 실시하는 등 현실적인 지원을 펼치고 있다.

신한 경력컨설팅센터에서 교육을 마친 후 한 참석자는 “현실을 인식하고, 눈높이를 맞추는 계기가 되었다”고 전했고, 다른 참석자도 “퇴직자들과 같이 교육을 받고 커뮤니티를 형성하면서 막연했던 불안감이 줄어들었다”며 소감을 밝혔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직원행복 프로젝트 일환으로 마련된 신한 경력컨설팅센터가 퇴직한 직원들의 커뮤니티의 구심점 역할을 함으로써 퇴직이라는 환경변화나 정보단절로 인한 불안감을 완화했다”며, “퇴직 후에도 은행과의 연결 매개체로 건강한 조직문화를 구축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