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홈 환경과 IoT 생태계 선보여…혁신 가전제품으로 업계 선도한다

▲ 삼성전자는 오는 9월 1일부터 6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 2017’에 참가 업체 중 최대 규모인 11,084㎡(약 3,353평) 면적으로 전시 공간을 마련했다./사진=삼성전자

[애플경제] 삼성전자가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에서 다양한 가전제품과 함께 야심작인 갤럭시 노트8을 비롯한 기어 스포츠, 기어 핏2 프로, 아이콘X 등 최신 스마트폰 및 웨어러블 신제품을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오는 9월 1일부터 6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 2017’에 참가 업체 중 최대 규모인 11,084㎡(약 3,353평) 면적으로 전시 공간을 마련했다.

삼성전자 전시장 ‘삼성 타운(Samsung Town)’은 스마트홈, 극장, 갤러리, 체육관, 워터파크 등의 테마로 꾸며져 방문객들로 하여금 개별 제품이 아닌 삼성전자의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가 하나로 연결돼 제공하는 가치를 경험할 수 있다.

먼저 삼성 타운에 들어서면 가로 55미터의 곡면 스크린이 참관객들을 반긴다. 방문객들은 이 스크린이 보여주는 영상을 통해 삼성전자의 제품과 기술에 담긴 철학을 공유하고 개인의 평범한 일상이 삼성의 제품과 기술을 통해 완전히 새로운 일상이 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홈존에서 IoT·인공지능·음성인식 등을 기반으로 다양한 가전제품과 모바일 기기들이 연결되는 스마트홈 시나리오를 구현한다.

인공지능 기반의 ‘빅스비’와 삼성전자의 대표 스마트가전인 ‘패밀리허브’ 냉장고를 통해 간단한 음성명령만으로 상황에 따라 집안의 다양한 기기를 제어하는 모습을 시연한다.

예를 들면, 혼자 사는 회사원이 저녁에 친구들을 불러 홈파티를 한다는 가정 하에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간단한 음성명령으로 ‘패밀리허브’를 통해 친구들에게 초청 메시지를 보낸다. 오후에는 사무실에서 스마트폰으로 냉장고 안을 확인하면서 필요한 식재료를 찾아 삼성페이로 주문할 수 있다.

또한, 퇴근할 때를 가정해 “하이 빅스비, 커밍 홈 모드”라는 명령을 통해 에어컨·로봇청소기·실내조명·TV 등을 동시에 원하는 상태로 작동시킬 수도 있다. ‘영화 감상 모드’에서는 창문 블라인드를 내리고 조명을 어둡게 하고, 영화에 맞는 스피커 볼륨을 조절하는 등 다양한 상황에 따른 스마트홈 시연을 체험해 볼 수 있다.

이 시연에는 삼성전자의 IoT·인공지능·음성인식 관련 기술과 지난 6월 발표된 기기간 통신 기술 규격을 정의한 OCF(Open Connectivity Foundation) 표준 1.0도 적용됐다. OCF는 IoT 표준화 관련 글로벌 최대 규모 회원사를 확보하고 있는 단체로 약 390개의 회원사들이 참여해 제3자 기기간 연결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가전업계 최초로 ‘패밀리허브’와 ‘무풍에어컨’에 OCF 인증을 받았으며, 연내 세탁기·오븐·로봇청소기·공기청정기 등 모든 가전제품으로 OCF 인증 확대를 추진한다.

삼성전자는 가사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가전제품도 출시했다. 삼성만의 독자 기술로 세탁 시간을 절반 가까이 줄인 드럼세탁기 ‘퀵드라이브(QuickDrive™)’를 별도 코너로 구성해 유럽 소비자들에게 대대적으로 알릴 계획이다.

‘퀵 드라이브’는 위아래로 낙차를 주는 기존의 드럼 회전 방식에 독자적으로 회전하는 후면 회전판을 장착한 ‘큐드럼(Q-drum)’을 통해 앞뒤 움직임이 더해지도록 설계됐다. 이로 인해 세탁물이 상하전후 네 방향으로 힘을 받아 강력한 세탁 성능은 물론 세탁 시간도 절반 가까이 줄여준다.

9월초 국내 출시를 시작으로 유럽 등 다른 지역에도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인 150W 업계 최고 흡입력과 인체공학적 설계가 강화된 프리미엄 무선 청소기 ‘파워스틱 프로(POWERstick PRO, 국내 파워건)’도 전시된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소셜 키친(Social Kitchen) 코너의 프리미엄 빌트인 가전제품도 선보인다. 삼성전자의 유럽 특화 빌트인 가전제품을 놀테, 노비아, 베네타 쿠치네 등 유럽 프리미엄 가구 회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고급스러우면서도 기능성이 돋보이도록 전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이번 ‘IFA 2017’을 통해 유럽 시장에서 QLED TV 라인업을 대폭 강화한다. 기존 55·65·75형에 이어 88형을 전시하고 커브드 타입만 있던 Q8시리즈에 플랫 타입을 도입해 프리미엄 TV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UHD 시대가 본격화 되고 대형화 추세가 뚜렷해지면서 화질의 디테일을 찾아주는 HDR(High Dynamic Range) 기술도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가 자체 개발한 ‘HDR10 플러스’는 기존의 HDR 기술을 보완한 차세대 화질 기술로 각 장면마다 최적의 명암비를 적용할 수 있어 일반 TV로는 볼 수 없었던 세밀한 화질을 표현해준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는 갤럭시 노트8, 기어 스포츠, 기어 핏2 프로, 아이콘X 2018 등 최신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신제품을 체험해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했다.

‘갤럭시 노트8’ 전시 코너에서는 S펜의 다양한 기능을 체험하고 ‘라이브 메시지’, '꺼진 화면 메모' 등 갤럭시 노트만의 특화된 기능을 살펴볼 수 있다. ‘갤러시 노트8’은 베젤을 최소화한 인피니티 디스플레이 디자인으로 역대 갤럭시 노트 시리즈 중 가장 큰 6.3형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사용했다. 1,200만 화소 듀얼 카메라에 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능도 탑재했다.

▲ 삼성전자는 오는 9월 1일부터 6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 2017’에 참가 업체 중 최대 규모인 11,084㎡(약 3,353평) 면적으로 전시 공간을 마련했다./사진=삼성전자

또한, 지난 8월 30일 프레스 컨퍼런스를 통해 공개한 웨어러블 신제품 3종은 체육관처럼 꾸며진 전용 체험 공간에서 다양한 피트니스 기능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으며, 특히 스마트워치 제품은 사이클·로잉머신 등 실감나는 운동을 통해 제품 체험을 할 수 있다.

이밖에도 삼성전자는 관람객들이 기어 VR과 전용 컨트롤러를 통해 360도 입체 영상을 체험할 수 있는 ‘VR 4D 체험존’도 마련한다.

삼성전자는 앞서 현지시간 30일 ‘IFA 2017’ 베를린에서 열린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소개했다.

▲ 삼성전자는 현지시간 30일 ‘ifa 2017’ 베를린에서 열린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소개했다./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유럽 최고마케팅책임자(CMO) 데이비드 로우즈는 “기술 혁신이 의미가 있으려면 소비자 일상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삶을 변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며, “삼성전자는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일상의 기준(New Normal)’이 되는 혁신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특히 모든 제품과 서비스에 있어 ‘연결성’이 핵심 가치가 되고 있음을 강조했고, 세계 최대 규모의 IoT 표준화 단체인 OCF(Open Connectivity Foundation) 의장 매튜 페리가 무대에 올라 “서로 다른 회사의 수많은 기기들을 연결해 소비자가 누릴 수 있는 경험을 극대화하기 위해 삼성전자를 포함 390여개의 OCF 회원사들과 IoT 표준화에 힘쓰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