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는 현 수준 동결, 12월 추가 금리인상 시사… 시장 전망 의견은 양분 돼

▲ 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

[애플경제=홍성완 기자]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본격적인 매파(긴축) 시그널을 보내고 있다.

연준은 기준금리를 동결했으나, 다음 달부터 당장 보유자산 축소에 나서겠다고 밝히고 오는 12월 추가 금리인상을 시사했다.

시장에서는 연준의 자산 축소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양분되는 의견을 내놓고 있으나, 당분간은 그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이 좀 더 힘을 얻고 있다.

연준은 20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1.00~1.25%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19~20일 이틀 간 열린 FOMC 회의에서 위원들은 만장일치(16명)로 기준금리 동결에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FOMC는 인플레이션 압력이 낮은 가운데 연내 추가 금리인상을 전망하면서 다시 한 번 매파적 시그널에 불을 밝혔다.

또한 연준은 시장의 예상대로 대차대조표 축소를 10월에 착수하기로 결정했다.

시장에서는 그 동안 연준이 지속적으로 시그널을 보내온 보유자산 축소 시기에 관심을 보여왔다.

국제금융센터 등에 따르면, 연준은 FOMC가 끝난 뒤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노동시장의 양호한 흐름이 지속되고, 경제활동은 연초부터 완만한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제시했다.

또한 “경기전망의 단기 리스크는 비교적 균형을 이루고 있는 가운데 인플레이션을 주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통화정책 위원 중 11명이 올해 말까지 기준금리를 현 수준보다 0.25%p 높은 1.25~1.50% 범위에 있는 것이 적절하다는 견해를 밝혔다고 전했다.

연준은 보유자산 축소 방식에 대해 국채와 주택담보부채권(MBS) 등의 만기 도래시 재투자를 중단하는 식으로 자산 규모를 줄여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시장에서는 이번 FOMC 결정이 실질적으로 9년간 이어진 양적완화 통화정책의 종언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그 동안 연준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큰 타격을 입은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서 기준금리를 제로(0)금리로 유지하는 한편, 국채와 MBS 등 1조4500억달러 규모의 채권을 사들였다.

이를 통해 시중에 유동성을 대거 공급함으로써 경기를 억지로라도 끌어올리는 정책을 편 것이다.

이후 2010년 양적완화 정책을 지속하면서 또 다시 6000억달러 규모의 장기국채를 매입하고, 2년 뒤 다시 한 번 매달 850억달러의 국채를 2014년 10월까지 매입했다.

이 과정에서 연준의 보유자산은 4조5000억달러까지 늘었다.

이후 연준은 2015년 12월 9년 만에 처음으로 기준금리 인상에 나섰고, 작년 12월부터 올해 6월까지 3개월 단위로 0.25%p씩 기준금리를 점진적으로 정상화시키는 작업에 돌입해 현 수준(1.00~1.25%)까지 기준금리를 올렸다.

그러나 기준금리와는 다르게 보유자산 축소 작업은 본격적으로 들어가지 않았다.

다만, 올해 3월 FOMC 회의에서 연준 위원들은 올해 하반기 중 보유자산 축소 작업을 의미하는 ‘대차대조표 정상화 작업’에 들어가는 것이 적합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시장의 관심은 자산 축소 시점에 맞춰져왔다.

이런 가운데 연준이 다음 달부터 자산축소 작업에 들어가기로 함에 따라, 시장전문가들은 본격적인 긴축 정책에 돌입한 것으로 평가하고 이에 따른 향후 시장상황에 대해 계산기는 빠르게 두들기고 있다.

이번 자신매입 축소 결정에 따른 경기향방에 대해서는 시장 의견이 양분되고 있다.

최근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는 FOMC 결정 직전 다시 2.23%대로 상승했는데, 이는 시장에서 이번 자산매입 축소 시작을 발표할 것으로 대부분 예상했기 때문이다.

시장 전문가들 일부는 자산매입 축소 결정이 향후 경제가 통화정책의 지원 없이도 성장세를 지속할 수 있다는 확신으로 평가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이에 2013년과 같은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발생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반면, 향후 자산매입 축소는 너무 이른 조치로 현 경기회복세가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의견도 상당하다.

자산매입 축소에 따른 금리상승 효과는 불가피하며, 결국 가계와 기업의 부채부담을 가중시켜 소비 및 성장둔화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럽, 영국, 캐나다 등 다른 주요국도 최근 통화정책 정상화를 고려하고 있다는 점에서, 각국의 경기하방 압력은 더욱 증폭될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도 나온다.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블룸버그 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WSJ), 파이낸셜타임즈(FT) 등 주요 경제매체들은 이번 연준의 보유자산 축소에 따른 유동성 감소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우선 미국 이외의 주요 중앙은행은 대부분 기존의 자산매입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이 근거로 제시된다. 

현재 주요 중앙은행의 보유자산 규모는 19조3000만달러이며, 향후 12개월 동안 매월 3000억달러 가량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특히 연준보다 보유자산 규모가 큰 인민은행(5조2000만달러)과 유럽중앙은행(ECB, 5조1000만달러), 일본은행(4조7000만달러) 등의 보유자산 축소 여부가 더 중요하다는 분석이다.

두 번째로는 미국 정부의 지출확대 가능성이다.

무디스는 허리케인 하비와 어마의 피해 복구를 위해 정부가 1500억달러 지출을 늘릴 것으로 평가했는데, 이 같은 정부지출 확대는 연준의 보유자산 축소 영향을 일정 수준 상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세 번째로는 FOMC의 구성원 변화다.

트럼프 대통령은 5명의 FOMC 통화정책 위원을 지명할 예정인데, 이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선호하는 비둘기파적 인산들이 늘어나게 되면 향후 통화정책의 매파기조가 약화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실제로 현재 연준 의장으로 있는 재닛 옐런의 재임 여부도 큰 관심사로 떠오른다.

옐런 의장은 이번 FOMC 직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이 자신의 재임 가능성을 묻자 말을 아꼈다. 옐런 의장의 임기는 내년 2월 3일까지이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