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가스공사 임직원 친인척 대거 정규직, 농어촌공사 초저금리 대출

자료사진 = MBN 뉴스 화면 갈무리.
자료사진 = MBN 뉴스 화면 갈무리.

국회 국정감사를 통해 서울교통공사의 채용비리 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정부 산하의 다른 공기업에서도 실제 이와 유사한 사례가 속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최근 한국은행에 이어 농어촌공사 등에서도 임직원들에 대한 초저금리의 특혜성 대출을 하고 있는 것도 밝혀졌다.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가스공사가 국회에 제출한 자료를 보면, 가스공사는 지난 8월 비정규직 천203명을 정규직 전환 대상으로 확정했는데 이중 25명이 기존 임직원의 형제.자매나 배우자, 자녀 등 4촌 이내 친인척이었다.
한국전력공사 자회사에도 정규직 전환 대상에 재직자 친인척이 포함됐다. 자유한국당 장석춘·박맹우 의원이 한전KPS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한전KPS가 정규직으로 전환한 240명 중 11명이 재직자의 자녀였다.
한편 한국농어촌공사는 9조원에 가까운 부채를 안고 있으면서도, 정작 임직원에게는 연 1%대 매우 낮은 금리의 주택구입자금 대출 혜택을 줬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농어촌공사가 국회에 제출한 자료를 보면 농어촌공사는 소속 직원의 주택구입자금과 임차금에 대해 지난해 연 1.58%의 저금리 이자 혜택을 준 것으로 나타났습다.
최근 5년간 이 혜택을 받은 임직원은 총 1천여명으로, 지원 금액으로 따지면 792억원에 달했다. 공사의 주택구입자금 이율 추이를 살펴보면 지난 2000년 7.5%에서 지난해 1.58%까지 낮아졌다. 
그런 가운데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서울교통공사의 직원 친인척 정규직 전환과 관련해 "공공부문 전체에 걸쳐서 틀림없이 왜곡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당 비대위 회의에서 "지금 나온 문제는 빙산의 일각일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또 서울시가 감사원에 교통공사 감사를 의뢰하겠다는 것과 관련해 "문 대통령 말 한마디에 통계도 조작되고 외교와 온갖 것에 심각한 분식이 일어나는 상황에 감사원이 제대로 하겠냐"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여당의 도덕성과 국정 운영 역량이 얼마나 낮고 잘못됐는지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