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시 일정 재검토 입장 발표… 당정·카풀·택시업계와 ‘적극 논의’ 의지 밝혀

카카오모빌리티가 최근의 택시기사 분신 사망 사건 등의 영향으로 카풀 서비스를 미룰 수도 있음을 내비쳤다. 이 회사는 본래 오는 17일부터 시범 사업을 펼칠 예정이었으나, 이번 사건으로 인해 일정을 재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11일 카카오모빌리티는 입장문을 통해 “정식서비스 개시 일정 등 카풀 서비스를 둘러싼 현안에 대해 열린 입장으로 정부와 국회 등 관계 기관, 택시 업계와 함께 적극적으로 논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카풀 서비스 정식 출시에 반대하는 택시업계가 오는 20일 대대적인 집회를 예고한 가운데, 파장을 우려한 결정으로 풀이된다. 지난 10일 발생한 택시기사 분신 사망과 관련해 여론을 수습하기 위한 판단도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카풀 서비스 정식 출시일 전까지 당정과 택시·카풀업계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에서 논의가 전향적으로 이뤄진다면 예정대로 카풀이 도입될 가능성도 있지만, 양측의 입장차가 워낙 커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태스크포스 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전현희 의원은 11일 긴급회의를 마친 뒤 택시·카풀업계와 난상토론을 벌였지만 아직은 확실한 결론을 도출하지 못했다고 전하며 “정부의 지원대책과 택시업계 사이에 괴리를 메워줄 수 있는 보다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처럼 합의점 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17일로 예정된 정식 출시일 조정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그러나 카카오모빌리티의 이번 입장문은 카풀 정식서비스 출시일을 조정하는 차원일 뿐, 카풀 도입 자체를 재검토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현재 카카오모빌리티는 시범서비스를 지속하면서 카풀의 택시 승차난 해소 기여도를 평가하고, 기존 택시업계에 미치는 영향 등을 검토하고 있다. 
한편,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등 4개 단체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는 본격적으로 정식 개시하는 카풀 서비스 영업을 방치할 경우 전 차량을 동원해 문재인 정권 규탄을 위한 끝장 집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회에 제출되어 있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의 조속한 의결을 촉구하면서 카풀을 불법으로 명문화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유현숙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