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발표 눈앞… 경기 남부와 북부, 2만~3만 가구 미니 신도시급 선정

사진=광명•시흥
사진=광명•시흥

정부가 곧 발표할 3기 신도시가 어느 지역에 들어설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9월 밝힌 수도권 3기 신도시 예정지를 이번주 중 발표할 가능성이 높다. 경기도 남측과 북측에 각 한곳씩 2~3만 가구를 수용할 수 있는 미니 신도시급 택지가  선정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로선 광명·시흥과 하남 감북 지구가 유력 후보지로 꼽히고 있다. 과거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됐다 해제된 곳이어서 우선 가용택지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김포 고촌, 성남, 남양주 등지도 후보지로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정부는 공식 발표 전까지 철통 보안을 유지한다는 입장이다. 과천과 고양 원흥 등도 유력했으나 지난 9월 정보 유출을 계기로 후보지에서 제외됐다. 
제3기 신도시 공급의 핵심은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 수차례 지적된 광역교통대책이 얼마나 실효성이 있을지 여부다. 신도시가 들어설 택지 후보지와 교통망 대책 등에 얼마나 실효성 있는 내용이 담기냐가 관건이다. 
또 서울에 몰린 수요를 분산시킬 수 있는 입지가 중요하다. 3기 신도시는 서울과 기존 1·2기 신도시 사이에 들어선다. 기존 신도시보다 서울에서 가까워야 서울에 몰린 수요를 분산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김포 고촌과 하남 감북, 성남, 광명·시흥지구 등이 유력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다. 
분당, 평촌 등 1기 신도시는 서울 도심 반경 20~25㎞ 안에 있어 서울로 몰린 수요를 상당부분 흡수한 반면, 30㎞ 이상 떨어진 2기 신도시 가운데 김포 한강과 파주 운정, 양주 등은 베드타운으로 전락했다.
아울러 접근성 좋은 인프라 구축도 중요하다. 정부는 2기 신도시 조성 당시 교통 대책이 부족했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 2기 신도시 상당수가 서울의 수요를 분산시키지 못한 가장 큰 이유는 서울 강남 등 주요 업무지역에 이르는 교통수단이 미비했기 때문이다. 
현재 후보지와 가까운 일부 2기 신도시 주민들은 열악한 교통 환경 등 기반 시설 미비 등을 문제 삼아 3기 신도시 공급 대책에 반발하고 있다. 3기 신도시가 들어서는 지역과 2기 신도시의 연결성을 강화할 수 있는 광역급행철도(GTX)나 광역버스 확대 등을 통해 교통인프라 개선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광역교통망 대책의 핵심은 광역급행철도 노선이다. GTX는 최고 시속 200km, 평균 시속 100km로 주행하는 열차다. 교통이 얼마나 편한지 여부가 집값의 상당 부분을 좌우하기에 GTX는 부동산 시장에서 큰 호재로 여겨졌다.
현재 운정에서 동탄을 잇는 A 노선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를 통과했고, 양주와 수원간의 C노선은 예비타당성 조사 문턱을 넘었다. 송도와 마석을 잇는 B노선은 예비타당성 중간검토에서 사업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인천시는 B노선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해줄 것을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신청한 상태다. 
국토부는 김포와 파주, 화성, 평택 등 2기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도 함께 발표할 예정이다. 이들 지역에 대한 교통대책은 과거 수립은 됐으나 지금까지 지지부진했던 도로와 전철망 확보 계획을 탄력적으로 재추진하는 내용이 될 전망이다.
한편 이번 3기 신도시와 함께 관심을 모았던 서울시 그린벨트 해제 문제는 백지화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서울시가 도심 출퇴근이 편한 도심지역 용적률 완화와 유휴지 활용을 통해 5만4000가구의 주택공급확대 방안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당초 국토부는 보존가치가 떨어진 그린벨트를 해제해 5만 가구를 공급하자고 요구했지만, 서울시는 유휴지 활용과 용적률 완화를 통해 6만2000가구를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이해리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