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나가는 미국산 車, 수입차 시장 2위 기록
잘 나가는 미국산 車, 수입차 시장 2위 기록
  • 김점이 기자
  • 승인 2019.03.14 13:5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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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 증가율도 ‘최고’…SUV 중심 호조, ‘한미 FTA, 성능 개선도 영향’
2018년 수입승용차 판매(신규등록) 현황
2018년 수입승용차 판매(신규등록) 현황

덩치만 클뿐 연료를 많이 소모하며, 비효율적이라는 이미지를 가진 미국산 승용차가 최근 국내 수입자 시장 2위를 달리는 등 잘 나가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2018년도 수입차 판매(신규등록)을 분석한 결과, 미국산 승용차가 독일에 이어 2위를 지속 유지하며 국내시장에서의 비중을 지속 확대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미국산 승용차는 미국 현지에서 생산된 미국 승용차를 말한다.

우리나라의 2018년 수입차 시장은 국산차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둔화된 가운데, 수입차의 판매량이 급증했다. 폭스바겐과 아우디 판매가 재개되는 등 독일계 수입차 증가와 미국산 수입차 판매가 늘어나며 판매량은 전년대비 10.9% 증가한 283,347대, 시장점유율은 전년대비 1.9%p 늘어난 18.6%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1위는 독일산 승용차가 차지했으며, 판매대수로는 전년대비 9.8% 증가한 116,795대, 금액 기준으로는 52.6억불로 대수와 금액 모두 1위를 유지했다.

독일차에 이은 2위는 미국산 승용차가 차지했다. 판매대수로는 전년비 8.2% 증가한 52,539대를 기록하며 사상 처음으로 5만대를 돌파했고, 금액 기준으로는 17.7억불에 달하여 판매대수와 금액 모두 2위를 지속 차지했다.

그 뒤로는 일본(판매대수 30,411대, 금액 11.8억불)과 영국(판매대수 22,812대, 금액 10.7억불) 순이었다.

한편, 브랜드 국적별 수입승용차, 즉 해당 국가의 브랜드(미국은 GM, 포드, 크라이슬러 등) 승용차 판매(신규등록 기준) 역시 독일계 승용차가 전년비 16.0% 증가한 153,626대로 1위를 차지했고, 일본계는 3.0% 증가한 45,473대로 2위를 차지했다.

미국계는 30,789대가 판매되어 3위를 유지하였으나, 판매증가율은 전년대비 19.6% 늘어나 주요국 중 가장 빠른 속도로 많이 팔린 차로 기록되었다. 수입 시장 점유율도 전년(10.1%)에 비해 0.8%p 상승한 10.9%를 차지했다.

미국계 브랜드의 높은 증가율은 GM의 Bolt 및 테슬라의 전기차 수입 확대와 포드의 Explorer 등 SUV의 인기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됐다.

미국계 승용차 수입의 지속된 증가세는 2012년 3월 발효된 한·미 FTA 영향도 크다. 미국산 승용차에 대한 수입 관세가 2012년 이전 8%였으나, 2012년 3월 4%, 2016년 1월부터는 0%로 무관세 혜택을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미국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의 인식이 개선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한 2019년 1월 발효된 한·미FTA 개정협정에서 미국 안전기준 인정대수가 제작사별 당초 25,000대에서 50,000대로 2배 늘어나는 등 안전 및 환경기준에서 미국산 자동차에 대한 특혜가 확대되었다. 이로 인해 향후 미국산 자동차의 한국 시장 판매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2019년 1월 한미FTA 개정안의 발효로 미국차의 국내시장 접근이 더욱 원활해지고, 이미 국내 수입차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하며 점유율이 확대되고 있다”면서 “이를 감안하면 미국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른 수입제한 조치를 우리에게 적용하는 것은 명분으로나 실체적 측면에서도 타당하지 않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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