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발견하고 출발 직전 황급히 바로잡아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을 가기 위해 탄 전용기에 태극기가 거꾸로 걸려 있다가 출발 전 바로 잡히는 해프닝이 청와대를 궁지로 몰아넣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최근 외교부의 잇단 의전실수가 문제가 되었는데, 이번에 또 다시 태극기 관련 구설수가 나 청와대도 상당히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이물질이 묻은 태극기를 새 태극기로 교체하는 과정에서 착오로 발생한 일이라고 해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단에 보낸 ‘태극기 관련 경위’ 메시지에서 "환송 행사 전에 태극기에 이물질이 묻은 것을 발견한 대한항공 실무자가 새 태극기로 교체했다"면서 "이 과정에서 착오로 태극기를 거꾸로 걸었다가 이를 인지하고 다시 바르게 걸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공군 1호기는 정상적으로 태극기를 걸고 이륙했다"며 "(공군 1호기의)운항은 대한항공이 책임지고 있지만, 전체적인 관리 책임은 공군에 있다"고 했다.

최근 들어 태극기와 관련한 의전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4일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한국-스페인 차관급 전략대화 회담장에 스페인 국기와 함께 구겨진 태극기가 세워져 논란이 일었다. 외교부는 나흘 뒤인 7일 담당 과장의 보직을 해임했다. 10일(현지시각)엔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워싱턴을 찾은 문 대통령을 맞이한 미국 의장대가 빛바랜 태극기를 사용해 외교 결례라는 지적을 받았다. 당시 미국 의장대가 사용한 태극기는 태극 문양의 파란색 부분이 하늘색에 가까웠다. 논란이 일자 미국 쪽은 16일 빛바랜 태극기를 교체한다고 밝혔다.

한편 대통령 전용기에 태극기가 거꾸로 게양된 일과 관련,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태극기 수난 시대인가. 대통령이 탑승해 순방에 나설 공군 1호기 태극기까지 거꾸로 게양했다면 기강해이가 극에 달한 것"이라며 "엄벌에 처해 태극기의 존엄성과 국가 기강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했다.

한두번 실수를 하는 것은 그렇다 하더라도 이렇게 연속적으로 계속 비슷한 일이 터지면서 '국가기강'에 정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윤정원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