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원팀 결성 발표

사진=KT제공
사진=KT제공

KT가 인공지능(AI) 시대 주도권 잡기에 나섰다. 경쟁업계도 예상치 못한 AI연합군 결성이다.

KT, AI 원팀 결성 발표

KT는 산학연과 손잡고 ‘AI 원팀(One Team)’을 결성한다고 20일 밝혔다. 이의 일환으로 이날 대전 KAIST에서 현대중공업지주, KAIST, 한양대,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대한민국 인공지능(AI) 1등 국가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AI 원팀은 AI 국가 역량강화를 기치로 내세웠다. 이를 위해 우선 인재를 양성한다. 산업계에 특화한 인재다. AI오픈 생태계 구축을 위해서는 KT가 현대중공업에 적용한 다양한 AI 접목 사례를 각 산업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나의 플랫폼을 만들고 많은 중소 벤처기업이 플랫폼을 사업 비즈니스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KT는 지원 업무를 위한 사무국을 만든다.

관건은 협업을 통한 플랫폼조성

AI는 디지털 혁신을 위한 핵심 기술로 산업의 근본적 변화를 일으키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의 속도와 폭은 앞으로 더 광범위해질 전망이다.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로 5G 상용화에 성공한 ICT 선진국으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충분한 인프라와 기술을 갖고 있으나 AI 산업에서의 경쟁은 미국과 중국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어 우리나라가 주도권을 갖지 못하는 게 현실이다. 또 많은 기업이 국내 AI 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경쟁관점, 개별기업의 이익관점의 얼라이언스(Alliance)에 국한돼 있다는 아쉬움도 많았다.  이 때문에 산·학·연이 함께 협업해 구체적인 계획 수립과 실행력을 담보할 협력체계 구축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AI를 전 산업에 빠르게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산업별 리더들과의 협업도 필요하다. 현대중공업지주는 이번 AI 원팀에 참여해 관련 산업의 적용 노하우와 기술을 중소·중견·벤처기업들과 공유해 대한민국의 AI+X 생태계를 확장시킬 수 있다.

물론 중소·스타트업·벤처 기업들의 AI 기술 역량을 높이고, AI를 전 사업에 빠르게 확산시키기 위해 중소·벤처 기업들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오픈형 AI 생태계를 조성하고 필요한 솔루션과 인재를 쉽게 만날 수 있는 플랫폼이자 생태계로 확대 발전시켜나가야 한다.

KT, AI Everywhere 비전 추진

KT는 AI로 차별적 경쟁력을 확보해 주도적 사업자로 나선다는 전략이다. 작년 하반기 KT는 AI 컴퍼니 변신을 선언하며 4년간 AI 분야에 3000억원을 투자, 전문 인력 1000만명을 육성할 방침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작년 10월 28일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AI 분야를 새로운 국가 차원의 전략 사업으로 육성하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KT가 AI Everywhere라는 비전을 만들었고 이어 AI 코리아 구현을 위해 현대중공업 및 ETRI와 손을 잡은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AI국가전략을 발표한 상황이다. KT는 지난 2017년 1월 국내 최초로 AI TV 기가지니를 선보인 적 있다. 2017년 1월 말 첫선을 보인 KT의 AI 서비스 기가지니는 출시 1000여일 만에 국내 AI 가입자 200만을 달성했다. 초창기 기가지니는 TV 셋톱박스 형태로만 서비스를 제공했지만 LTE 스피커 등으로 단말기 및 서비스를 다양화하는 한편 아파트, 호텔, 자동차 등으로 영역을 확대했다. 현재 73개 건설사 및 7개 홈네트워크와 협력해 AI 아파트를 공급 중이고, 13개 호텔 1200여 개 객실에서 AI 호텔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KT의 이번 움직임이 타 통신업계에 미칠 영향이 주목된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