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관련기관, ‘영·유아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콘텐츠’ 개발․보급

사진제공=스마트쉼센터

지나친 스마트폰 의존도는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최근엔 특히 영․유아기부터 스마트폰을 끼고 살다시피하는 아이들이 많다. 이에 영유아들의 과도한 스마트폰 의존 습관을 어릴 때부터 없애주는 체험․체감형 콘텐츠가 개발, 배포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 등이 개발한 이 프로그램은 영·유아기 스마트폰 과의존에 의한 부정적 영향과 과의존 예방 가이드라인, 그리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지도방법에 관한 ‘Tip’이나 유용한 정보 등을 담은 ‘과의존 예방안내서’를 PDF파일과 동영상으로 제작한 프로그램을 영아, 유아, 그리고 보호자들에게 각기 1종씩 보급하고 있다. 

‘마이린’, ‘뚜아뚜지’ 등 인플루언서 출현
이는 “생애 초기의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및 바른 사용 습관 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영유아 및 보호자 대상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을 위한 체험·체감형 콘텐츠’”라는 진흥원의 설명이다. 또 ‘스마트폰 바른 사용 실천하기’ 동영상과, 영유아들에게 인기 있는 ‘마이린’, ‘뚜아뚜지’ 등 인플루언서가 출연하여 소개하는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법과 바른 사용 실천 안내 동영상도 곁들여져 있다. 
‘스마트폰 바른 사용 실천 Kit’도 있다. 즉 가정 또는 기관에서 ‘스마트쉼’ 센터를 상징하는 캐릭터인 ‘에띠’를 아이들이 좋아하는 인형으로 제작해 활용할 수 있는 D.I.Y.용 교구도 제공한다. 이는 ‘에띠’ 인형을 만드는 방법을 쉽게 이해하고 따라할 수 있도록 전 제작과정을 소개하는 가이드 영상을 포함하고 있다.

임신․육아기 디지털기기 접촉 최소한으로 해야
한편 진흥원의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에 따르면, 최근 3살부터 69살에 이르는 스마트폰 이용자들 중 유아들의 과도한 스마트폰 의존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증가폭은 초등학생 어린이 다음으로 높게 나타나 스마트폰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연령대가 날로 낮아지고 있어 우려를 더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영·유아들의 경우 특히 임신·육아 환경에서 가능한 디지털기기의 접촉을 제한하고 부모와 교사 등 보호자의 모범적 이용이 중요하다는 조언이다. 따라서 생애 초기부터 스마트폰을 선용할 수 있도록 보호자의 적극적인 관심과 실천이 필요하다고 권한다.

보호자, 영아, 유아별 맞춤형 콘텐츠
이번 스마트폰 과의존 예장 콘텐츠는 영·유아와 보호자가 함께 체험하고 각 가정과 기관에서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보호자와 영유아별 맞춤형으로 만들었다. 즉 보호자 맞춤형인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안내서’, 유아에게 친숙한 유명 인플루언서가 출연하는 ‘함께 스마트폰 바른 사용 실천하기 동영상’, 영유아와 부모 간 함께 활용하는 ‘스마트폰 바른 사용 실천 Kit(D.I.Y.용, Do It Yourself)’로 구성되어 있다.
영·유아기 보호자가 디지털 페어런팅(digital parenting)을 위한 정보를 담고 있는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안내서를 토대로 인형을 활용해 영·유아의 안정 ‘애착’을 형성하고 정서적 발달을 이끌어주도록 ‘영유아 특성 맞춤 스마트폰 사용 지도법’을 담고 있다. 이때 ‘애착’(attachment)은 인생 초기에 형성되는 보호자와의 강한 감정적 유대를 의미한다. 이는 영·유아기 건강한 발달의 토대이자 생애 전반의 심리적 기제로 기능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에 따르면 아이에게 무심코 보여주는 10분의 모바일 콘텐츠(영상, 음악, 게임 등)로 인해 아이는 스마트폰에 과의존할 수 있다. 아이는 보호자(부모, 교사 등 주 돌봄자)의 스마트폰 이용습관을 닮아간다. 스마트폰을 육아 또는 교육 도구로 이용하는 것도 방임일 수 있다.

QR코드로 내려받을 수 있어
이 콘텐츠는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때문에 외부활동이 제한된 많은 가정이 자녀의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란 기대다. 콘텐츠 보급은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해소 정책협의회에 포함된 관계 부처 및 기관을 비롯해 연구·종교·기업·연구·NGO 등의 각계 분야에서 참여하는 스마트쉼 문화운동본부와 인플루언서로 구성된 디지털 포용 홍보대사 등을 통해 이뤄진다. 콘텐츠가 필요한 가정이나 기관은 스마트쉼센터 홈페이지(www.iapc.or.kr)와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www.childcare.go.kr)에서 무료로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다. 또 QR코드로 ‘스마트폰 바른 사용 실천 콘텐츠 에띠 인형 만들기’ 다운받을 수 있다.

류정희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