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당일인 15일 오후 6시까지

네이버가 4·15 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는 2일부터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실검) 서비스를 잠정 중단한다. 실검이 빠진 자리에는 잠정 종료와 관련한 안내 문구가 들어갈 예정이다. 네이버는 1일 선거 당일인 15일 오후 6시까지 실검 서비스 운영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총선에 출마하는 후보자명에 대한 자동완성 기능, 검색어 제안 기능도 함께 중단된다. 다만 자동완성 기능은 후보자 이름 세 글자가 완전히 입력됐을 경우만 중단되고 일부 글자만 입력되거나 다른 단어와 조합됐을 경우에는 기존처럼 서비스가 제공된다, 만약 후보자명의 일부 글자만이 입력되어 있는 경우나 'ooo 후보 선거 벽보'와 같이 후보자명을 포함하고 있지만 다른 단어와 조합된 경우에는 해당 정보에 좀 더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자동완성 서비스가 기존처럼 제공된다.

후보자명 검색에서 검색어 제안 기능도 중단된다. 검색어 제안 서비스는 검색어를 입력할 때 맞춤법을 혼동하거나 자판 입력을 잘못해서 오타 또는 잘못 알고 있는 검색어로 검색했을 때 올바른 단어를 추천해 주는 기능이다. 그러나 선거 기간 동안에는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오타로 추정되는 경우에도 후보자명을 검색어 제안으로 노출하지 않는다.

또 선거 관련 뉴스의 댓글은 실명이 확인된 사용자만 댓글을 달거나 공감·비공감에 참여할 수 있다. 후보자와 관련된 댓글 삭제 요청이 있을 때는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판단에 따른다.

한편, 카카오가 운영하는 다음은 지난 2월 20일부터 실검 서비스를 이미 폐지했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