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기반 옥외광고, 고객과 쌍방향 소통, 개방API․앱으로 상생 플랫폼

기존의 디지털 사이니지와는 다른 새로운 형태의 4차산업혁명 기술의 광고 기법과 광고물이 시장에 속속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이른바 스마트사이니지다. 
최근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디지털과 통신을 결합한 POS 관리시스템은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스마트사이니지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식당과 마트, 편의점, 주유소, 의료․패션잡화점, 학원, 이․미용실, 병원, 약국 등을 망라하고 널리 보급되고 있다. 

방송과 통신이 융합, 광고 겸용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스마트사이니지 기술은 애초 LG, 삼성전자, SK텔레콤 등 전자․통신 대기업들에 의해 변천, 발전을 거듭해왔다. SSK텔레콤은 클라우드 기반의 사이니지 플랫폼인 ‘스마트 사이니지’를 최근 개설했다. 이번에 개설된 이 회사의 ‘스마트 사이니지’는 안드로이드 셋톱박스를 활용하여 콘텐츠 제작, 스케줄, 전송, 재생 기능을 손쉽게 제공한다. 이를 통해 매장, 옥외 광고판 등 다양한 장소의 디바이스에 디지털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스마트 사이니지’는 기존 디지털 사이니지와 달리 콘텐츠를 실시간 전송하고,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유지․관리도 쉽고, 컨텐츠를 손쉽게 확보할 수 있으며, 맞춤형 마케팅도 할 수 있는 등 여느 오프라인 광고물은 흉내내기 힘든 역할을 해낸다.
유지․관리 측면에서 ‘스마트 사이니지’는 본사에서 각 매장과 현지에 설치된 디스플레이마다  모니터링하고, 컨텐츠를 재생하며, 스케줄링과 업데이트를 하는 등 원격 시스템 관리도 가능하다. 
본래 기존 디지털 사이니즈는 신규 컨텐츠를 업데이트할 때마다 전문업체가 필요하여 비용 부담도 적지 않았다. 하지만, ‘스마트 사이니지’는 초보자도 손쉽게 컨텐츠 제작을 할 수 있도록 동영상 제작을 위한 템플릿과 유투브, BTV 등의 일반영상 디스플레이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이미지, 텍스트, SNS 연동 등 목적에 맞는 화면 분할․활용 기능도 갖추고 있다. 
또한 ‘스마트 사이니지’는 고객 모집이나 매출 증대를 위한 타겟팅된 캠페인이나 프로모션이 가능하다. 매장을 방문한 고객과의 쌍방향 소통 채널 기능을 통해 단순 정보 전달 매체에서 탈피, 마케팅 도구로까지 확장될 수 있다.
‘스마트 사이니지’는 무엇보다 개방형 플랫폼이다.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모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제조사들이 손쉽게 탑재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 API 및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어, 대표적인 상생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란 평가도 낳고 있다.

물품 보관함이 동영상 광고까지
물품 보관함 전문기업 A사는 터치가 가능한 LCD 모니터를 장착한 보관함 ‘S-로커’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동영상 송출 광고에 더해, 보관함 전면 부착하는 인쇄 매체 광고도 사용 할 수 있다.
물품 보관함의 인쇄 매체 광고야 이전부터 흔히 볼 수 있었지만, 키오스크 형태의 동영상 송출 광고를 접목한 것은 첫 사례다.
현재 이 제품은 전국 롯데마트 60개 점포에 설치해 운영 중이다. 롯데마트에 설치된 제품들엔 키오스크를 활용한 동영상 광고 3건, 인쇄 광고 11건이 유치되어 있다. 롯데마트는 보관함을 설치할 장소를 제공하고 A사에서 광고유치를 직접 하기 때문에, 이 회사는 보관함 판매와는 별도의 광고 수익도 얻고 있다.
A사는 보관함 인쇄 광고에 주로 유치했던 문화 콘텐츠 산업의 광고는 물론, 기업형 광고까지 유치할 계획이다.
이 제품은 보관함과 이용 금액을 지불하는 키오스크로 제품의 각 부분을 나눌 수 있다. 사용자는 물품 보관함을 이용하기 위해, 키오스크에 지폐를 투입하고 LCD 모니터로 사용하기 원하는 보관함과 비밀번호를 지정한다. 이후 보관함 문이 열리면 물품을 집어넣고 이용하면 된다.
이때, 키오스크 화면에는 계속 동영상 광고가 표출되기 때문에, 사용자는 지속적으로 광고에 노출이 되는 것이다.
이 제품은 LCD 디스플레이가 한 개, 혹은 두 개가 장착된 것으로 분류된다. 디스플레이가 하나만 달려있는 경우는 지폐투입구, 비밀번호 입력버튼 등이 함께 있어 비교적 화면이 작다. 디스플레이가 두 개 달려있는 제품의 경우, 앞서 언급한 화면 형태의 옆면에 면적이 더 넓은 LCD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어 있다.
특히 키오스크와 같은 디지털 사이니지의 경우, 기기를 직접적으로 사용할 때 광고에 노출이 되고, 이를 집계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런 점을 활용, 광고주들의 광고 효과를 직접적으로 점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보관함의 문을 여닫고, 운영과 관련한 여러 기능을 활용하는 것도 웹상에서 모두 원격조정 할 수 있다. 조절 광고 영상 역시 본사 사무실에서 직접 교체할 수 있다.
키오스크의 전면엔 CCTV 카메라가 달려있다. 이는 사용자가 결제를 할 때 사진을 찍어 서버에 보관하다, 혹 사용자가 보관함의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을 때, 얼굴을 대조해보고 보관함의 문을 열어주기 위한 용도다.
인쇄 광고를 장착하는 방식도 이전의 물품 보관함과는 다르다. 이전 제품들의 경우엔 출력물을 바로 보관함 전면에 부착해, 인쇄물이 시간이 갈수록 낡고 지저분해졌다. 반면 S-로커는 전면의 아크릴 덮개를 벗겨낸 후, PET 소재의 인쇄물을 그 안에 넣고 아크릴 덮개를 다시 끼워 넣으면 된다.

물품 보관함에 홀로그램으로 광고
A사와 같은 계열사인 B사는 최근 무인 물품 보관함의 외면에 홀로그램을 투사해 2D, 3D 입체 광고 영상을 구현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 회사는 오는 11월부터 서울 강남구와 대구, 부산 등 영남 지역의 유명 클럽 8곳에서 이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B사의 홀로그램 기술은 물품보관함의 외면에 부착한 Front 방식의 특수필름지 위로 초단초점 빔프로젝트를 방사해, 2D영상 또는 3D 입체 홀로그램을 HD급 100인치 이상으로 영사할 수 있다.
초단초점 빔프로젝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영상이 투사에 필요한 부분만 활용하게 된다. 따라서 지나가는 사람의 동선이나 사물함 문을 열고 닫을 때 전혀 방해가 되지 않는다. 이번에 설치되는 시스템은 최첨단 하드웨어와 빔 프로젝트용으로 처음 개발한 통합 솔루션 송출 시스템으로 구동한다.
현재 해당 제품을 설치하기로 한 클럽은 매달 유입 인원이 약 22만명에 달하고 있어, 상당한 홍보효과를 거둘 것으로 보인다.
이 회사 관계자는 홀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프로모션, 경품 이벤트 등을 쉽고 재미있게 구현할 수 있다”며, “클러버들은 화려한 클럽 분위기에 잘 어울리는 환상적인 체험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회사는 지난해 11월 론칭 행사 기념으로, 광고주에게 PR과 바이럴 마케팅 등을 무료로 지원했다. 프로젝션 맵핑 기반광고 통합매체를 국내 클럽에선 처음으로 선보이는 만큼, 광고주와 광고대행사의 이해를 돕기 위해 론칭 파티 형식의 행사도 펼쳤다.

스마트폰 사진이 광고가 된다?
C사는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을 전용 앱을 통해 출력 기기에 전송, 사진을 광고와 함께 인쇄하는 제품인 ‘셀픽’을 선보이고 있다. 스마트폰과 사진출력 기기가 물리적 연결 없이 서버 통신을 통해 광고와 결합된 사진을 출력하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사진 출력기기와 스마트폰이 유선 연결 없이 사진을 현상하도록 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개발됐다. 여기에 디스플레이 모니터를 설치하고 사진엔 광고가 함께 출력되는 기능을 활용해 광고 개념도 접목시켰다.
모니터로 송출되는 광고는 인터넷을 통해 조정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셀픽은 전국 GS25 편의점 12개 매장과 6개 대학 캠퍼스, 휴게소 등에서 시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기아자동차와 네오위즈, CJ오쇼핑 등의 대기업에선 프로모션과 같은 행사에서 이 제품을 활용하기도 했다.
이 제품은 유료와 무료로 사진을 출력 할 수 있다. 유료의 경우 광고 없이 사진만 출력할 수 있지만, 무료는 사진 한 켠에 광고가 함께 출력된다.
이 회사의 가장 큰 수입원은 광고 수익이다. 장비 렌탈과 판매에서도 의외로 큰 수익이 발생하고 있다. 광고 유치는 외부의 광고 대행사와의 계약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C사에선 장비의 렌탈과 판매, 인화지, 인화필름 등의 영업을 주로 한다.
이 제품은 사용자가 스파트폰에 셀픽의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원격과 근거리에서 출력할 수 있는데 그 방법이 각각 다르다.
원거리에서 출력하려는 경우, 어플리케이션을 켜보면 전국 어느 곳에 사진을 출력할 수 있는 셀픽이 있는지 나타난다. 웹을 통해 사진 파일을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의 기기로 전송, 해당 위치로 이동해 출력된 사진을 가져오면 된다.
셀픽과 가까이 있는 경우엔 기기 전면의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촬영, 곧장 해당 기기로 사진 파일을 전송해 출력할 수 있다. 사진 출력과 관련한 주요 부품은 코닥의 제품을 활용했다.

냉장고, 디지털 사이니지가 되다
마트나 편의점에서 사용하는 냉장고도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스마트사이니지가 된다. D사에서 출시한 ‘리치인’과 ‘워크인 쿨러’가 이와 같은 디지털 쇼케이스 냉장고다. 냉장고에 스마트 사이니지를 결합한 쇼케이스 제품은 시중에도 이미 여럿 출시됐지만, 이 회사가 선보인 워크인 쿨러는 기존 쇼케이스 제품보다 저장용량이 훨씬 큰 대형 냉장고여서, 편의점 등을 주요 타겟으로 삼고 있다. D사는 매장용 냉장고 등을 전문적으로 제조 판매하는 회사지만, 스마트 사이니지를 적용한 것으로는 위의 두 제품이 처음으로 선보이는 경우다. 광고 영상은 제품 내부에 USB를 연결해 교체하거나 유무선 인터넷을 활용해 교체하는 것도 가능하다. 소비자와 멀리 떨어져 있을 때는 디스플레이의 영상이 짙은 색상으로 표출된다. 하지만 가까이 다가서면 제품 내부의 센서가 이를 감지, 영상의 투명도를 자동으로 높여, 유리 반대편의 냉장고 속 제품이 잘 보이도록 한다. 매장에선 센서가 보통 1m 간격으로 감지하게 했다. 패널은 LG의 디스플레이를 사용했다.

김점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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