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이동수단에서 일상의 수고 더는 플랫폼으로 진화

C-ITS 필요성. 자료제공=C-ITS 홍보관

최근 자동차에 모바일 통신 및 IT 기술을 융합하는 연구가 활발하다. 통칭 협력적 교통시스템(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C-ITS)이라 불리는 C-ITS 기술은 차세대 ITS 기술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C-ITS는 차량이 주행 중 운전자에게 주변 교통상황과 급정거, 낙하물 등의 사고 위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ITS 기술은 기존의 교통체계를 고도화하는 방향으로 발전하였으며, 도로 인프라를 중심으로 고도화하는 기술이 대부분이었다. 최근 IT 및 통신기술의 발달로 자동차-IT 융합 기술은 기존 ITS 서비스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세계적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기술이 C-ITS 기술이다.

C-ITS, 도로인프라 중심에서 자동차 및 이용자 중심으로 진화

즉, 도로인프라 중심의 기술이었던 ITS에서 자동차 및 이용자 중심의 C-ITS 기술로 전환되고 있다. C-ITS 기술은 초기의 ITS 기본 방향을 보완한 것으로 혼잡 및 사고의 사후관리에서 사전예방 서비스로 발전하였다. C-ITS 기술은 자동차 내외부의 위험요소를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알려주거나 자동차가 자율적으로 운행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주행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자동차의 차체 검지기능 및 제어, 자동차와 도로, 자동차와 자동차 간 통신에 의한 송수신 등 자동차와 도로의 상호연계를 통해 운전자의 안전주행 서비스를 실현한다.

정부는 이러한 C-ITS를 접목한 '자율 협력 주행 도로 시스템'도 구축해 자율주행차의 안전한 운행 지원을 위한 계획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정부는 세계 최초로 5G 통신망을 갖춘 자율차 전용 시험장 K-City를 완공해, 49개 기업과 대학의 자율주행 기술 테스트를 지원해 왔다. 뿐만아니라, 판교, 세종 등에서 자율주행 버스 시범운행도 확대하고 있다. 세계 최초로 레벨3 안전기준을 마련해 국제기준을 선도하고 있으며, 사람이 아닌, 시스템이 운전자가 되는 시대에 걸맞게 자동차 보험제도도 연내 법 개정을 앞두고 있다. 임시운행허가 간소화, 자율차법 제정 등 자유로운 시도가 가능한 여건을 꾸준히 만들어 온 결과, 내년부터는 레벨 3 수준의 자율주행차가 실제 고속도로를 달릴 수 있게 된다. 참고로 2016년 3월, 임시운행허가를 받은 자율차가 첫 주행을 시작한 이후 서울-부산을 천 번 이상 왕복한 것과 맞먹는 80만 킬로미터를 달렸다.

자율주행 모빌리티 본격 실증...공유차량, 발렛파킹, 배달로봇 등

서울시는 지난 12일 상암 문화광장(MBC 앞)에서 마포구, 서울기술연구원, 9개 기업․대학 등 민간과 함께 ‘자율주행 모빌리티 실증’ 시작을 알리는 발대식을 가졌다. 서울시는 지난해 6월 국토부와 함께 상암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를 조성하였으며, 지난해 9월부터는 25개 산학연과 함께 도심 자율주행 기술 개발과 자율주행 차량을 시범 운행 중에 있다.

서울시는 “이번 발대식을 계기로 선보일 '자율주행 모빌리티'는 지금까지 자율주행 기능을 갖춘 차량의 일시적인 시범 운행이 아니라, 실제 도심도로의 무대에서 시민이 직접 이용하고, 삶의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 올 이동 서비스의 미래”라고 설명했다.

'자율주행 모빌리티' 즉 이동서비스를 살펴보면 ▲면허와 자가용이 없어도 언제․어디서나 모바일로 부르면 오고 목적지까지 이용하는 언택트(비대면) 공유차량서비스 ▲스마트폰 터치 한번 한번으로 차량 스스로 주자창과 빈 주차면을 찾아 주차걱정을 해결 해주는 대리주차 ▲지역을 순환하면서 교통약자 등을 실어 나르는 소형 셔틀버스 ▲차량이 다니지 못하는 지역에서도 원하는 장소로 물류를 운반하는 배달로봇 등으로 자율주행이 불러올 미래 모빌리티의 혁신과 변화 그 자체이다.

대리주차 차량. 사진제공=서울시

서울시는 모빌리티 실증을 위해 민간과 함께 상암지역에서만 자율주행 차량 10대(버스 3대, 승용차 4대, 배달로봇 3대)을 투입하고, 통제되지 않는 복잡한 도심의 실제 도로에서 실증을 펼친다. 예를 들어 자율주행 대리주차의 경우 콘트롤웍스, 한양대학교, LG U+가 실증하며, 총2대의 차량이 투입된다. 운영자가 스마트폰으로 대리주차 서비스를 실행하면 자율주행 차량들은 상암1공영주차장 및 수색역제2주차장 일원에서 스스로 주차장과 빈주차면을 찾고, 자율주행·주차를 하며 주차완료 알림을 하는 것으로 임무를 완수한다.

시는 보다 안전한 실증을 위해 차량무선통신망을 통해 자율주행 차량에 0.1초 단위로 신호등 색상과 언제 신호가 바뀌는지 잔여시간까지 제공하여 신호등인식 비전센서 오류 등에 사고발생 예방을 지원한다. 또한, 딥러닝 영상검지 등 촘촘한 C-ITS 인프라를 통해 자율주행 센서가 인지하지 못하는 사각지대 무단횡단 보행자, 사고 등 각종 위험상황을 전달하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한 실증 환경을 제공한다.

자율협력주행 서비스 아이디어·사업모델 공모전

한편, 국토교통부는 최근 자율협력주행 산업을 활성화시키고 국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新교통 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하여 ‘자율협력주행 서비스 아이디어·사업모델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서비스 아이디어 공모전’에서는 자율협력주행을 활용한 교통이용자 편의증진, 도시기능 효율화, 국민안전 강화 등 서비스 아이디어 등을 제안받는다. 관심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다. 사업모델 공모전은 기업들을 대상으로 자율주행차 운행정보, 도로인프라(C-ITS) 수집 정보 등 자율협력주행 데이터를 활용한 신규 사업모델을 공모하는 행사이다. 국토부는 기업들이 사업모델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대전~세종 C-ITS 시범사업에서 취득한 차량 운행정보, 도로인프라(C-ITS) 수집 정보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새롭게 개설되는 공모전 누리집 (http://www.자율협력주행및C-ITS공모전2020.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비스 아이디어와 사업모델 공모전은 5월 15일에 접수를 개시하여 사업모델은 6월 15일에, 서비스 아이디어는 7월 31일에 접수를 마감한다. 제출된 서비스 아이디어와 사업모델은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서류 심사, 최종 발표 심사를 거쳐 서비스 아이디어 8개 팀, 사업모델 4개 팀 총 12개 팀을 9월에 선정·발표한다. 총 상금은 3,500만 원 규모이며, 각 공모분야 대상은 국토교통부 장관상, 최우수상은 한국교통연구원 원장상, 우수상은 ITS Korea 협회장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또, 시상에 그치지 않고 공모전 결과가 사업화로 연계될 수 있도록 우수 서비스 아이디어·사업모델은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 협의회 회원사들과 비즈니스 네트워킹을 지원하며, 자율협력주행 인프라 시범·실증사업 등 관련 사업들과의 연계를 통한 시범 적용을 검토할 계획이다.

윤수은 기자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