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건수 1465만건... 일평균 약 47만건 신청 

지난 1월 5일 시작된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이용 실적이 총 17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가 시작된 이래 일평균 약 47만건이 신청됐고, 약 55억원을 현금으로 찾아가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건수는 1465만건에 달한다.

이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금결원 어카운트인포 앱을 통해 장기 미사용·휴면계좌로부터 80억9000만원의 예금도 현금화하는 성과도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10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어카운트인포(금결원), 포인트 통합조회·계좌이체 앱(여신협회)으로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시작 후 지난 1월 5일부터 2월 5일까지 1개월 동안, ▲카드포인트 현금화 1697억원·1465만건(일평균 55억·47만건) ▲ 장기미사용·휴면계좌 해지 80억9000만원을 통해 국민들의 숨겨진 재산 약 1777억원을 돌려드렸다고 밝혔다. 

(제공=여신금융협회)
(제공=여신금융협회)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는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웹사이트(http://cardpoint.or.kr),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어카운트 인포’ 또는 ‘포인트 통합조회’ 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카드포인트를 현금화하면 설명절 연휴 기간(2.11~2.14), 은행계열 또는 제휴 카드사(신한,KB국민, NH농협, 우리, 비씨, 현대)는 신청 당일 입금되나, 그 외의 카드사는 다음 영업일인 2월 15일에 입금된다. 

여신금융협회는 “설명절, 부모님이나 친지, 어르신들에게 비대면으로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을 ▲ 사이트 링크(cardpoint.or.kr)를 통해 공유하거나, ▲ 정품 앱 다운 주소, ▲ 키워드(포인트 통합조회, 어카운트인포) 공유 등을 통해 따뜻한 마음을 전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설명절에는 택배, 친척사칭 등을 통한 보이스피싱이 증가 하는 경향이 있다”면서 “특히, 정부나 금융기관은 카드 포인트 입금 등의 명목으로 수수료나 카드 비밀번호·CVC 정보 등을 요구하는 일이 절대 없으니 유의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금융위원회와 여신협회, 금융결제원은 카드업권과 협업하여 불편 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개선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오는 3월까지 여신협회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에서 휴대폰인증 외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다양한 인증수단(예: PASS 인증 등)을 도입할 계획이다.  

여신협회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시스템 장애방지 및 안정화 조치를 지속적으로 시행 중이며, 오는 4월말까지 홈페이지·스마트폰 앱 리뉴얼을 통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또 오는 6월말까지 어카운트인포는 모바일 앱 외에도 홈페이지에서도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를 이용 가능하도록 하여 모바일 앱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 등의 접근성을 높일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