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역난방공사-삼성전자-산업부, 
‘반도체·집단에너지 산업 간 에너지 수급 효율화 및 저탄소화 협약’ 체결
“친환경 집단에너지를 통한 반도체 산업의 저탄소화 가속 기대”

산업폐열을 활용한 지역난방 공급 개념도(사진:한국지역난방공사)
산업폐열을 활용한 지역난방 공급 개념도(사진:한국지역난방공사)

[애플경제 김예지 기자] 한국지역난방공사(이하 ‘한난’)과 삼성전자 DS부문(이하 ‘삼성전자’),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반도체 산업 폐열을 활용한 저탄소·친환경 에너지 수급 모델 개발을 추진한다.

한난과 삼성전자는「반도체·집단에너지 산업 간 에너지 수급 효율화 및 저탄소화 협약」(이하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본 협약은 반도체 공정에서 발생하는 산업 폐열을 집단에너지로 회수 후, 난방 및 급탕, 공정열로 재활용함으로써 저탄소 에너지 수급 체계를 구축하기 위함으로 산업 공정에서 발생하는 폐열에 대한 지역 민원 해소, 탄소 감축 등 친환경 경영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한난과 삼성전자는 반도체공장에서 발생하는 폐열 방류수를 히트펌프를 이용해 승온시켜 지역난방 열원으로 활용하는 신기술 적용 시범사업을 연내 착수하기로 뜻을 모았다.

장기적으로 본 사업 모델을 성공적으로 개발해 평택 및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등 반도체 산업시설과 배후도시의 안정적 열공급을 위한 열원의 다양화와 저탄소화를 함께 협력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이 협약에는 산업부 최남호 제2차관도 참석해 적극적인 지원 의지를 내비쳤다. 산업부는 이러한 폐열 활용 모델이 확대될 수 있도록 열회수 기술 연구개발 및 데이터 기반 열거래 확산을 지원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애플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